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복부비만다이어트

/복부비만 다이어트/복부 모양에 따른 복부비만 4가지 유형

by 세상밖으로  2013. 4. 11.
반응형

/복부비만 다이어트/복부 모양에 따른 복부비만 4가지 유형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몸을 잘 움직이지 않는 생활패턴등으로 인해 복부비만이신 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복부비만은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건강에도 큰 악영향을 주기때문에 복부비만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크게 늘었지요.
복부비만은 활동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생활이 편해지고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많이 줄어든 요즘같은 세상에서는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죠.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우리몸속 지방들도 연소되지 못하고 쌓여만가고 있는것입니다.


편안 세상에 너무 적응해 버린다면 복부비만 환자들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수 밖에 없겠죠?
그래서 오늘은 복부 모양에 따른 복부비만의 유형과 유형별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배나오신 분들 주목해주세요~^^



1. 상복부 발달 복부비만


■ 증상

윗배가 유독 많이 나온 형태를 말합니다.
상복부 발달 복부비만은 주로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폭식과 과식을 자주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식습관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많죠.
때문에 상복부 발달 복부비만은 남성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볼록 튀어나온 배에 비해 팔다리는 가는편입니다. 피하지방은 많지 않지만 내장사이의 지방층이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내장사이 지방이 위험한 이유는 분해가 쉽게 되면서 혈액속으로 녹아들어가 혈액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관하게 되면 당뇨, 고혈압, 돌연사, 전립선암, 심혈관질환, 대장암, 고지혈증등의 심각한 지병을 초래하게 됩니다.

앞에서 남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했지만 중년여성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쉽게 피곤해지거나 잔병치레가 많아지는 이유가 됩니다.

■ 치료

상복부 발달 복부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이 주원인이라고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식습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섭취 열량을 1500kcal 정도로 제한하고 식단도 채소와 해조류를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육류를 섭취할 때는 기름이 최대한 빠질 수 있도록 고기를 푹 삶아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해야합니다.


술, 담배는 절대 금해야 합니다.
운동법으로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겠습니다.
가벼운 달리기나 빨리 걷기등이 가장 좋지만 관절이 약하신 분들은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수영이나 사이클로 변경하셔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5회 이상, 적어도 3개월이상은 꾸준히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윗몸일으키기 같은 복근운동은 복근육을 단련시켜 내장이나 위장의 위치를 바로 잡아 뱃살의 쳐짐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2. 하복부 발달 복부비만


■ 증상

아랫배와 함께 엉덩이, 허벅지에도 지방이 두껍게 쌓이는 복부비만을 말합니다.
흔히 '똥배'가 나왔다고 하죠.;;
하복부 발달 복부비만은 활동량이 적거나 변비, 생리불순이 심한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복부 발달 복부비만은 상복부 발달 복부비만과 다르게 피하지방이 많습니다.


이 말은 건강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미용상에도 보기 않좋다는 말이 되겠죠.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했는데 미용상 않좋다면..최악의 복부비만일수밖에 없겠죠?

아랫배쪽에 복부비만이 진행되면서 지방세포들은 점점 더 단단해지고 섬유화되면서 결국 셀룰라이트로 발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해지고 혈액순환에도 방해가 되어 체형을 보기 않좋게 만들죠.
피하지방에서 시작된 복부비만은 계속 진행하면서 내장지방까지 쌓게 하고 각종 성인병을 비롯한 대장암, 난소암, 유방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주의사항
복부 모양이 비슷하지만 하복부 발달 복부비만과 구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내장하수'와 '위하수' 입니다.
내장하수란 내장이 아래로 쳐지는 현상을 말하고 위하수는 위가 아래로 쳐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내장지방이 아에 없다면 내장을 정확한 위치에 고정시킬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내장하수와 위하수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요즘에는 체지방율이 15%밖에 않되는 매우 마른 체형인데도 불구하고 아랫배가 나온 젊은 여성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분들이 바로 내장하수나 위하수에 해당합니다.

내장하수의 경우 비만처럼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이나 난소에 여성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남성이라면 전립선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저하로 인하여 쉽게 피로해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중복되는 증세도 많고 쉽게 구별할 수 없는 증세도 많이 있으니 비만을 혼자서 판단하지말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하겠습니다.

■ 치료

하복부 발달 복부비만은 활동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합니다.
시간내서 운동하는게 어렵다면 평소 생활습관을 유동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열량인 기초대사량이라고 하는데요.
일단 기초대사량을 늘리게 되면 살이 쉽게 빠질 수 있는 기본 바탕이 마련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많이 걷거나 계속해서 부지런히 움직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몸을 자주 굴리고 놀리고 움직이라는 것이죠.


대부분 마른 비만인 경우에 이런 복부형태가 많습니다.
근력운동을 30분이상 병행해 기초대사를 늘려야 요요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심할 경우 변비해결이 우선되야 하는데요.
변비 해결을 위하여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많이 먹거나 물을 많이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도해도 않된다 할땐 지방분해 치료기의 도움을 받는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옆구리 발달 복부비만


■ 증상

옆구리 발달 복부비만은 바지를 입었을때 살이 옆으로 빠져나오는 복부비만을 말합니다.
이렇게 살이 삐져나오는 이유는 피하지방이 주원인이지만 외부의 피부도 탄력이 없어서 축 늘어지기 때문에 입니다.

주로 출산 후 여성들에게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남성들도 비만이 심할경우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모두 늘어나서 옆구리가 비대해지기도 합니다.




■ 치료

옆구리 발달 복부비만에는 꾸준한 운동이 최고의 치료 및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에 있어서도 칼로리 제한은 기본이겠죠.
축쳐진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하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집중적인 복부운동을 추가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으로도 피하지방이 줄지 않는다면 부항이나 아로마 마사지, 지방분해 기계를 통한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4. 전체 발달 복부비만


■ 증상

전체 발달 복부비만은 말그대로 윗배, 아랫배가 모두 불룩하게 나와서 둥그스름하게 연결된 복부비만을 말합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전체적으로 많이 쌓여있고 이렇게되면 각종 성인병과 합병증에 쉽게 노출 되는 것이죠.


이렇게 전체적으로 발달한 복부비만은 주로 소아비만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기간동안 축적되어온 지방탓에 치료가 가장 오래 걸립니다.

전제 발달 복부비만은 복부뿐만이 아니라 몸전체가 비만한 경우가 많고 이중 고도비만환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으로까지 진행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치료

전제 발달 복부비만의 경우 고도비만이나 소아비만으로 비롯된 경우가 많아서 치료기간을 길게 잡고 꾸준히 지속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말그대로 총체적 난국이라 할 수 있죠.
비만을 유발하는 모든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몸을 계속해서 움직이도록 하고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 입니다.


보통 3개월정도면 효과가 나타나는 부위별 복부비만에 비해 전체적으로 뱃살이 나온 복부비만은 1년정도 꾸준히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의사나 다이어트 전문가의 진단으로 처방된 약를 이용한다면 초기에도 효과적으로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방법이 아주없다는 생각은 하지 말기!~




지금까지 복부 모양에 따른 복부비만의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복부비만은 단기간 해결되지 않습니다.
복부에 쌓인 지방은 단순히 굶어서 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지방덩어리를 조금씩 연소 시키는 방법이 최적의 방법입니다.
그러니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느긋한 마음으로 기간을 오래잡고 다이어트에 임하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빠집니다.
1년이 길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하지않고 흘려보낸 1년후를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후회되겠습니까?


복부비만은 외형상 문제가 되겠지만 더 큰 문제는 우리의 건강을 해칠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성인병이나 대사증후군같이 몸을 녹슬게 만드는 심각한 병으로 말이죠.

복부비만은 꼭 해결해야 합니다.
자신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다이어트 프로그램도 많이 있고 다이어트 상담처도 많이 있으니 다이어트란게 꼭 혼자서 가야하는 외로운 길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을 이용하세요.
과학적이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나고 즐거운 다이어트 해봅시다!


수면발효 다이어트
- http://1210.mysline.com/dietplan/diet/
유기농 수면 발효 다이어트, 다이어트 무료상담, 체지방공격 다이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