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복부비만다이어트

내장지방 vs 피하지방 , 어떤것이 빼기 쉬울까?

by 세상밖으로  2011. 8. 2.
반응형

내장지방 vs 피하지방 , 어떤것이 빼기 쉬울까?



지인들 중에 어떤사람은 그리 무겁게 생기지 않았는데 몸무게가 생각보다 많이 나가는 사람이 한두분정도 있을 것입니다.
외형상 팔, 다리, 얼굴만 봐서는 정상체중이거나 오히려 마른것처럼 보이는데.....

이유는 바로 숨은 속살!
숨은 속살의 정체는 바로 '지방덩어리' 들이죠! 비만의 원인 '지방'
지방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비만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지금 내몸을 이루고 있는 이 지방덩어리가 어떤 녀석들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은 같은 지방이라도 위치나 성향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차이점과 특성을 알아볼까요?


▶ 피하지방


           위치 피부하층에 쌓인 지방들
        발생환경 여성에게 주로 많이 발생한다. 여성호르몬이 지방을 퍼느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체 전반에 걸쳐 지방층이 형성된다.
        감량성향 지방을 빼기 어렵다. 피하지방은 에너지를 저장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쉽게 빠지지 않는다. 오랜기간 지속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한 다이어트만이 최고의 방법
      외형적특성 신체전반에 걸쳐 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접히거나 쳐져 있으며 손으로 잡았을때 물렁한 살들이 쉽게 잡힌다.
           단점 몸매를 망가뜨리기는 하지만 내장지방에 비하면 건강상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않는다.


▶ 내장지방


           위치 내장사이사이에 낀 지방덩어리들
        발생환경 남성에게 주로 많이 나타난다. 음주와 흡연율이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아지면서 불규칙한 식습관과 무절제한 생활습관, 운동부족에 의하여 발생한다. 칼로리 과잉현상으로 인해 에너지를 축적하기 용이한 복부쪽에 지방이 몰리게 된다.
        감량성향 의외로 지방을 빼기 쉽다. 장기내에 위치한 내장지방은 간문맥과 직접 연결되어 지방의 합성/분해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술,담배를 끊거나 식이요법, 다이어트 운동을 시작하면 효과를 비교적 빨리 볼 수 있다.
       외형적특성 식사전에는 배가 홀쭉 하더라도 식사후에는 배가 급격하게 불쑥 튀어나오게 된다. 마른비만처럼 사지에는 살이 없지만 유독 배만 볼록한 사람들이 내장비만일 가능성이 높다.
           단점 내장사이 지방은 피하지방보다 휩게 혈액속에 녹아들어가 혈액순환 장애 및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장기사이에 위치한 지방들의 면적때문에 음식을 많이 먹을 수 없거나 소화불량이 나타나기 쉽고 대장운동 방해로 인해 설사, 변비등의 악영향을 끼치며 건강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



위에서 보셨듯이 내장지방이 피하지방보다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이 빼기가 쉽다고 하니 한시라도 미뤄서는 않되겠죠?


사실 이 두 지방들은 복부비만의 주범들입니다.
특히 배가 유독 볼록하게 나오는 내장지방의 경우는 복근에 힘이 없기 때문에 내장의 쏠림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다이어트 운동할때 지방을 태우는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복근운동도 함께 해줘야 합니다.
우리 인체는 지방을 태울때, 즉 에너지를 소비할때 합성과 분해 작용이 활발한 내장지방을 먼저 소비하게 됩니다.
이렇게 내장지방을 태우면 먹는량도 2~7배정도 더 많이 먹을 수 있다네요...
내장지방이 얼마나 많이 자리잡고 있는가 알수있는 부분입니다.

 


다이어트 운동, 식이요법은 최소 6개월 정도가 좋습니다.
어디서 봤는데 우리의 뇌는 인체의 패턴을 인식하기까지 6개월정도 지속적으로 반복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최소 이 정도가 되어야 체질이 바뀌어 간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죠.
때문에 2~3개월 단기간 다이어트를 끝내고 쉽게 요요현상이 찾아오는 이유도 다 뇌에서 인식하는 인체 패턴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분명히 살이 찌는 체질이 있고 찌지 않는 체질이 있습니다.
이것은 타고나는 것보다 생활 습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더 큽니다.
불안정한 식습관이나 없다시피한 운동량을 가지고 살이 않찌는 체질을 기대할 수 없겠죠.
모두가 다이어트에 집중되어있는 생활패턴많이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시켜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본인의 체질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할 필요가 있겠죠?
그래야 조금이라도 본인에게 딱 맞는 맞춤 체질개선 방법을 알 수 있을테니까요.
아래 링크에서 속시원하게 물어볼 수 있으니 방문해 보시고 해결책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찾는것이 최우선이겠죠.
운동방법은 다이어트 운동에 필수인 유산소 운동이 중심을 이뤄야 합니다.
신체 전반에 걸친 불필요한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몸 전체를 이용하는 유산소운동, 조깅이나 수영등이 좋겠습니다.
너무 무리하지 않는 운동량(숨이 약간 거칠어질 정도)으로 최소 30분~ 1시간 정도를 매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반윗몸일으키기 같이 복근을 단단히 해줄 근력운동도 함게 이루어져겠죠.


식이요법도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일단 그동안 살이 어떻게 쪘는지 다이어트전 일주일정도 식사내용을 기록해 보시면 불규칙한 식사 시간이나 칼로리 과잉공급등의 문제점이 발견될 것입니다.
해결책은 채소위주이 식단을 준비하되 충분한 열량이 공급되도록 콩, 육류등도 함께 준비를 해야하겠습니다.
그리고 소화불량과 같은 현상을 없애야하므로 꼭꼭 씹어서 먹고 식사시간을 길게 잡는게 중요하겠죠.
폭식, 음주, 흡연은 절대금물입니다.


다이어트를 해도 내일 당장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일도 하지 않으면 1년 후에도 살은 빠져있지 않을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조금씩 조금씩 쌓아가는 몸을 위한 적금이라 생각하시고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