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복부비만다이어트

[복부비만 다이어트]복부비만을 부르는 잘못된 생활습관

by 세상밖으로  2011. 1. 14.
반응형

[복부비만 다이어트]복부비만을 부르는 잘못된 생활습관


복부비만인 사람들을 주위에서 너무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아주 먼 옛날...채식위주의 식단에서 나라가 잘살고 국민 생활도 여유로워지면서...식단도 육류위주로 바뀌게 되면서 지방의 섭취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과학의 발달로 활동량도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많이 줄었습니다. 살찌가 딱 좋은 환경으로 바뀌었다는 것이죠.
운동부족과 육류위주의 식단은 복부비만의 가장 큰 원입니다. 이 두가지 원인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비만을 부르는 잘못된 생활습관!
뱃살빼려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하고 반드시 해결해야할 숙제 입니다.



1. 내장은 지방을 좋아해~♬


몸속 내장은 원래부터 지방이 생기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내장은 인체외부처럼 인위적으로 보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각각의 내장들이 알아서 보호를 해야하므로 내장주변에 지방을 만들려고 하는 것이죠.


내장이 얼마나 약하고 섬세한지.... 오죽하면 몸속으로 자리를 잡았을까요...ㅎㅎ;
농담이 아니라 그만큼 약한지라 근육과 뼈로 다시한번 감쌓고 있죠.
깨지기 쉬운 유리그릇처럼 내장도 물리적 충격의 완중재로써 지방을 쌓고 있습니다.
암튼.. 이렇게 민감한 내장이 보호받지 못하고 문제가 생기게 되면 몸이 무거워지고 체력도 상당히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악영향을 막고자 내장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지방을 축적하게 되는 것입니다



2. 복근으로 내장의 위치를 바로 잡자.


복부는 림프의 흐름이 나빠지기 쉬운데 이렇게 되면 내장에 지방을 만들게 됩니다
.

※ 림프란?
모세혈관에서 나온 혈장이 변화하여 세포 사이에 흐르는 조직액으로써 조직에 남는 조직액을 제거하는 기능, 소화된 지방 성분을 혈관까지 운반하는 기능, 면역에 관련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근육은 밀킹액션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몸속 혈액이나 림프액의 원활한 흐름을 돕습니다.

※ 밀킹액션이란?
아기가 곤지곤지 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본능적으로 근육을 수축이완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기 위함인데요. 이런 움직임을 밀킹액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활동량, 운동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근육을 사용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밀킹액션작용이 줄어들게되서 내장주변 림프액의 흐름이 나빠지게 됩니다. 결국 지방은 점점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다른 신체기관과 다르게 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뼈가 없는 복부에는 복근을 통한 내장기관의 보호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복근강화 운동을 통하여 내장이 늘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설탕의 과잉 섭취


나이들어서 허리에 살이 많이 붙는 이유가 바로 설탕이라고 하는데요. 설탕은 내자지방, 피하지방의 촉진재와 같습니다.
고기드시면서 술한잔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하지만 술대신 음료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렇게 드시는 음료에도 다량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죠. 보통 음료수를 통하여 약 70g정도의 설탕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설탕은 단백질에 비해 흡수가 빠르고 과다한 설탕은 몸속에 지방산, 중성지방으로 합성됩니다. 그 결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이 쉽게 생기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죠.
따라서 단맛이 강한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량을 줄일 필요가 있고 음식을 조리할 때도 설탕의 사용을 자제하면서 약간 싱거운듯 조리를 해야 내장지방, 피하지방의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술(알콜)은 물보다 진하다.


술(알콜)을 적당하게 섭취하면 우리 몸속에는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과량을 섭취하게 되면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오히려 몸을 해칠 수 있는것이죠.

※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 HDL 콜레스테롤 : HDL(High Density Lipoprotein(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침착된 LDL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역수송하여 체외로 배설하게 합니다. 또한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여 혈관 내벽에 지방질 침착으로 인한 플라그(plaque)형성을 방지하고 혈관 내벽의 손상으로 인한 염증을 방지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 LDL 콜레스테롤 : 혈중의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 농도가 과다하게 상승하면 저밀도 지단백이 빠른 속도로 산화되어 심장, 뇌, 인체 각 부위로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 내벽에 축적되어 플라그(plaque)를 형성하게 되고 동맥 내강이 서서히 좁아져 죽상동맥경화의 상태까지 발전하여 동맥내벽을 경화 시키게 됩니다. 이는 심근경색, 뇌졸증 및 각종 순환기계 질병을 유발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나쁜 의미의 콜레스테롤.


술은 고칼로리 음식입니다. 병맥주는 약 200kcal, 소주한병은 약 700kcal, 포도주 한잔은 약 80kcal 정도인데 안주로 짜고 달고한 열량 높은 안주와 함께 드시게되면 한끼 식사보다 월등히 높은 고칼로리의 식사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술은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노폐물이 쉽게 쌓여서 대사작용에도 크게 방해게 되므로 내장지방을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음주 후에는 기본적으로 3~4일정도 간을 푹~ 쉬게 하는것이 건강에 좋고 1회 음주량은 캔맥주 한개, 와인 한잔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고지혈증이나 간이 않좋은 사람은 술 생각은 아에 하지도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담배연기만큼 증가하는 내장지방


세계적으로 흡연인구수는 감소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예외인듯 합니다. 여성흡연자 수는 점점 늘고 있고 청소년 흡연수도 늘고 있으니 말입니다. 반대로 남성 흡연수는 줄고 있다고 하는데.... 다 같이 금연하는게 좋을 듯합니다.


흡연을 하면 혈관이 수축되서 혈액순환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폐활량이 저하되어 신체의 근육기능과 성기능감퇴 그리고 내장지방이 심하게 증가됩니다. 내뿜는 연기만큼이나 여러분 몸속 내장지방도 심하게 늘어난다는 점 명심하세요.
특히 여성의 경우 몸에 꽉 끼는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대부분일 뿐더러 남성보다 호흡기 장애를 일으키키 쉽습니다. 이것은 태어날 때부터 신체적 조건이 남성에 비해 약간 떨어지는 것이니 담배는 여성에게 있어서 확실히 멀리해야함은 당연한 것입니다. 아름다운 몸매와 건강을 위해서라도 흡연하시는 여성분들 하루빨리 담배를 끊으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남성분들도 마찬가지이구요.
담배는 그야말로 백해무익!~



결과적으로 운동과 올바른 식단이 필요하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복부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 방법 없이는 절대로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없습니다. 복부비만은 외모뿐 아니라 건강까지도 크게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할 숙제입니다.
수수방관 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복부비만은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빨리 시작하시되 진행은 느긋한 마음으로 꾸준히...
철저한 자기관리는 앞으로 맛보게될 달콤한 열매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