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의료실비보험

환절기 공포 대상 1호! 단일질병 사망률 1위 '뇌졸중' 의료실비보험이 해결사?

by 세상밖으로  2011. 10. 7.
반응형

환절기 공포 대상 1호! 단일질병 사망률 1위 '뇌졸중' 의료실비보험이 해결사?


벌써 10월입니다.
시간 참 빠르네요...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낮에는 후덥지근하고... 일교차가 큰 요즘같은 때에는 특히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계절이죠.
이렇게 일교차가 큰 계절에 빈번히 발생하는 질병이 있습니다.

'뇌졸중'



1. 뇌졸중의 심각성


또한 매년 10월 29일은 세계뇌졸중학회가 정한 "뇌졸중의 날" 이기도 합니다. 뇌졸중(腦卒中)의 졸중이라는 말은 "무엇에 얻어맞아서 나가떨어진 상태'라는 뜻입니다.

뇌졸중을 비롯한 뇌혈관 질환은 심혈관 질환과 비슷하나 뇌에서 일어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0만 명 중 100여명이 뇌졸중으로 숨지고 있다 합니다. 뇌졸중 사망률도 세계 5위의 고위험 국가이구요. 국내 사망원인 중에서는 암에 이어 2위지만 암이라는 것이 위암, 췌장암, 백혈병 등 전혀 다른 암들을 다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단일질병으로 뇌졸중이 사망률 1위라고 보는것이 더 정확할것 같습니다.



뇌졸중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습니다. 혈관이 터지면 갑자기 심한 두통, 구토, 의식불명,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며, 혈관이 막히면 마비, 언어나 시작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는 뇌졸중, 갑작스럽게 발병하기에 과거에는 원인 불명의 뇌혈관 질환을 통털어서 뇌졸중이라고 했지만 현대의학에서는 뇌졸중을 크게 두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뇌혈관이 터져서 출혈을 동반하는 "뇌출혈"과 뇌혈관이 막히면서 폐색증상을 보이는 "뇌경색"을 흔히 뇌졸중이라고 통칭합니다.



2. 뇌혈관이 터지는 출혈형 '뇌출혈'


뇌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고 솟아있는 것을 뇌동맥류라고 하는데요. 뇌동맥류의 끝부분이 약해져서 갑자기 터지는 것을 출혈을 동반한 뇌혈관질환, 즉 뇌출혈이라고 합니다. 정기적인 MRA 검사를 통해 뇌동맥류를 초기에 발견하면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뇌혈관이 막히는 폐색형 '뇌경색'


뇌경색은 뇌혈관 일부가 막혀 뇌세포에 혈액공급이 중단되고 결국 뇌세포의 활동이 멈추거나 죽게되는 상황입니다. 통계를 따르면 뇌경색이 뇌출혈보다 4배 더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뇌출혈은 40~60대에 주로 발생하며 뇌경색은 60~70대에 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뇌경색의 경우 점차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정기적인 뇌혈류 검사를 통해 혈류가 잘 도는지를 검사해봐야 합니다.




4. 뇌혈관 질환을 보장하는 보험상품


건강보험과 의료실비에서 뇌질환에 대한 보장을 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이나 종신의 특약들이 뇌출혈만 보장하는데 반해서,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에서는 뇌출혈, 뇌경색을 모두 보장하고 있습니다.

뇌경색의 경우 발병률이 높다 보니 생보사의 보장내용에서 제외되어 있는 것이죠. 가족력으로 뇌혈관질환이 있다거나, 혹은 미리 보장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를 통해 "뇌졸중 진단금"으로 준비를 하시는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같은 뇌졸중담보라 하더라도 보험료를 저렴하게하기위해 3년갱신 전기납으로 구성하는상품도 있습니다. 암, 뇌졸중 진단금의 경우 갱신시 위험률에 따른 보험료의 상승폭이 매우 큰 담보들입니다. 초기 보험료만 보고 저렴한 갱신형 담보로 구성하기 보다는 20년납 80세만기와 같은 세만기형 담보로 구성하시는 것이 보험료의 상승이 없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입시점에서 피보험자의 나이에 따라 3년갱신 전기납이 유리할수도 있기에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질환에 관련된 보상은 질병코드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상 청구시 유의하셔야하는 부분입니다.

뇌질환처럼 심각한 질병에 대한 든든한 보장이 꼭 필요합니다. 질병자체도 심각하지만 무엇보다도 치료비용에 대한 부담이 큰 질병이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해주는 보험상품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뇌질환에 따른 보상내용은 질병코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보험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보험 선택에 있어서 어느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객관적 입장에서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보험가입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험몰은 여러 보험비교사이트들 중에서도 인지도가 높고 가입율이나 만족도도 높은 곳이니 원하시는 분들은 부담없이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일반적으로 바람이 쌀쌀해지면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환자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요즘처럼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예방에도 신경써야겠지만, 가족에게 증세가 오면 한시라도 빨리 병원에 모시고 가야합니다. 후회하면 늦어버리는 예고없는 질병이 바로 뇌혈관 질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