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의료실비보험

100세만기형 의료실비보험으로 늘어나는 평균수명에 대비하라.

by 세상밖으로  2010. 6. 21.
반응형

100세만기형 의료실비보험으로 늘어나는 평균수명에 대비하라.


한 연구 통계에 의하면 현재 30대의 평균수명은 100세이상까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말을 믿어야 하는지도 의심스럽지만... 오래산다는데 나쁠건 없겠죠.
그도 그럴만한 것이 의학발달은 물론이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오래 건강히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여러가지 연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죠.

통계청 결과에 따르면 현재 대한민국의 80대이상 연령은 10만에 육박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2050년 80대 이상연령은 60만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이같은 추세를 반영이라도하듯 의료실비보험도 기존의 80세 만기에서 100세 만기로 갈아타는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현재 보장성 보험상품들은 대부분 보험기간이 80세만기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종신보장 상품은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이 유일하였죠.
그러나 2~3년 전부터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상품 중 일부가 90세까지 또는 종신까지 보장을 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손해보험사의 실비를 보장하는 민영의료보험(판매하는 회사에 따라 의료실비, 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추천, 의료실비보장보험, 민영의료보험추천, 의료실비보험비교, 민영의료보험, 민영의료보험비교, 병원비보험, 의료비보험, 의료보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중에는 100세까지 병원비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의 보험기간이 이렇게 점점 길어지는 이유는 평균수명이 높아짐에 따라 80세 이후까지 건강한 삶을 보장받기 위한 생존자금, 건강관리자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평생의료비의 반을 차지하는 노년의료비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노후 생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첫번째가 바로 건강입니다.
어떤 일을 하던 건강이 기본이 되어야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죠.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도 젊었을 때의 건강함을 보장 받기 위함보다는 20~30년 후 중년 이후에 암, 뇌출혈과 같은 중대 질병 또는 사고에 대비하고자 하는 이유가 더 클것입니다.


61세 이후의 의료비가 평생 의료비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60세를 전후하여 의료비와 병원, 약국을 찾는 횟수가 빈번해지면서 80세까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질병이 발생하고나면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노후생활비 중 의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커지게 되죠.

따라서 병원의료비 또는 질병 진단비를 보장해주는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으로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의료지출 비용에 미리 대비해야하며,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라 보험기간도 100세까지 넉넉히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의료실비보험에 어떻게 가입하는가.
무엇을 따져봐야하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장내용을 꼼꼼히 체크하라.


의료실비보험의 보장금액은 보통 입원비 5천만원, 통원비 30만원으로 되어있습니다.

입원의료비
는 2000만원, 3000만원으로는 부족할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5천만원까지는 보장받을 수 있게 설계하는것이 좋습니다.

통원비
30만원 정도가 적당하고 본인부담금으로 5천원을 부담해야 합니다.
예전에 50만원까지도 보장되었지만 본인부담금 1만원을 부담해야 했죠.
하지만 통원비를 30만원 이상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오히려 손해일 수가 있습니다.




2. 중복보상을 확인하라.


중복보상은 손해보험만 해당 합니다.
손해보험사는 생명보험사에 비해 보험료가 싸죠.
그래서 여러개를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개를 가입했다고 해도 중복보상은 되지 않습니다.
얼마 후면 보험가입시 중복보장인지 아닌지를 의무적으로 확인을 해야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험가입하실때 여러 손해보험에 가입하셨다면 반드시 중복보상인지를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인이 가입한 상품이 100세까지 보장하지 않는다고 무조건 상품을 갈아탈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여 부족한 보장과 보장기간이 짧게 되어있는 보장을 선택하여 추가로 보완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입니다.




3. 특약의 보장기간은 종신이 아니다.


사망을 주로 보장하는 종신보험의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의료실비 주보험의 보험기간이 100세라고해서 모든 특약이 100세까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생명보험사 : 수술비, 입원비특약
손해보험사 : 치매, 골절, 화상, 상해관련 보장

위의 사항등만을 100세까지 보장해 주는데, 회사별로 상품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가입시 보험기간을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합니다.




4. 보장기간이 긴 상품에 가입하라.


고령화로 인해 가장 필요한 보장이 치매관련 보장입니다.
오래살수록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어느 일정기간까지만 보장 받는 것으로 가입하면 실제 혜택을 못 받을수도 있으므로 한번 가입할 때 길게 보장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5.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라.


보험에 가입을 했다면 앞으로 몇십년 후에 만기가 될텐데요.
과연 그때 화폐가치가 지금과 같을지는 모르는일이죠.
오히려 떨어지면 떨어졌지 높아지지 않을겁니다.

따라서 만기가 되서 보험료를 환급받는다고 해서 좋을게 하나도 없을겁니다.
만기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6. 보험료의 차이


국내 4대 보험사의 같은내용의 보장 보험료를 비교해보면 거의 2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예상밖이죠?
30세 성인남성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비교해본 결과,
[M사는 26500원],
[H사는 46200원],
[D사는 45680원],
[L사는 53548원]

이라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보험가입하실때 반드시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하여 상품을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단돈 1만원의 차이가 20년 납부 후에는 240만원이라는 엄청난 보험료의 차이가 있게 되는것이죠.
첫단추가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의료실비보험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필수 보험이 되었죠.
현대의학의 발전과 평균수명연장 연구에 힘입어 인간의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는만큼 기존의 80세 만기보단 100세 만기로 가입하는것이 추후 오랫동안 마음편히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만기 100세형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보장분야에 약간씩 차이가 있으니 보험비교사이트에서 확인하신후 원하시는 상품에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상담후 비교견적서부터 받아보시길...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