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쇼핑몰 홍보? 광고? (홍보, 광고 차이점) 제대로 갖췄는지부터 확인하자.

by 세상밖으로  2011. 4. 24.
반응형

쇼핑몰 홍보? 광고? (홍보, 광고 차이점) 제대로 갖췄는지부터 확인하자.


쇼핑몰 홍보? 쇼핑몰 광고?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홍보와 광고...
말이 틀리듯이 의미도 다를것 같은데...

홍보/광고 아무리 해봐도 매출이 않느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래서 인터넷 쇼핑몰은 오픈하고 나서가 더 힘들다고 하는가 봅니다.

일단 용어들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마케팅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의 4단계로 구성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제품의 생산부터 마진을 남기기 위한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죠.
인터넷 쇼핑몰을 예로들자면 아이템선정, 도매업체선택, 상품포장방법, 택배사선택, 홍보/광고 방법등등.....
수많은 과정을 물흘러가듯 완벽한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죠.
사업계획서를 쓰면서 머릿속 구상들을 차근차근 정리할 수 있으며 사업계획서의 내용이 곧 일련의 마케팅 지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쇼핑몰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을 구상하고 계신다면 꼭! 사업계획서를 써보도록 하세요.



홍보와 광고


홍보와 광고는 마케팅의 마지막단계인 프로모션에 포함되는 용어로써 사전적의미는 같습니다.
사전적의미의 홍보와 광고는 '널리 알리다' 란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개념이죠.
그러나 홍보와 광고는 사업상 목적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보




순수한 의미의 '알린다'라는 말입니다. 단순히 이런게 있다라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것이죠.
패션관련 쇼핑몰을 예로들자면 배너문구 중 '봄신상입고 완료' 와 같이 사실을 말하는 것은 홍보적 의미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광고




홍보처럼 객관적 사실을 포장하여 상품의 매출 증진을 주목적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를 권장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광고는 홍보와 다르게 업체에서 정한 상품의 의도된 메세지를 그대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허위나 과대 광고로 비춰질 수 있으니 정도를 지켜야하겠죠.
광고는 광고매체를 구입할 수 있어서 자금만 충분하다면 대대적 광고를 행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면광고, 방송광고, 인터넷배너광고등)



두가지 단어의 차이를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요즘은 이 두단어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졌습니다.
기업에서는 요즘 이미지 광고를 합니다. 광고는 팔기 위함인데 기업이미지를 판다?
기업이미지를 판다는 것은 기업의 신뢰도를 높여 해당 기업의 제품도 믿을만하다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알림으로써 결과적으로 매출의 증대를 일으키는 것이죠.

쇼핑몰 홍보/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둘을 딱딱 구분지어 나눈다기 보다는 융통성있게 서로를 믹스하여 매출증대에 큰 효과를 보게끔 새로운 개념을 표출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생겨난 개념이 나에게 익숙해지고 그 개념을 통한 전체적 마케팅 흐름이 완성됐을때 비로소 '사업'이라는 독자적인 시스템이 완성된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봤을때 전체적인 업무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공수(도매에서 사입/자체생산) → 상품주문확인 → 상품포장 → 택배사를 통한 상품발송

위의 단계는 너무도 당연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중 상품주문확인의 단계, 즉 소비자가 상품을 사길 원하는 단계가 없다면 그 뒤의 단계는 없는 것이겠죠.
상품주문확인 단계가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상품주문확인 단계를 발생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홍보와 광고를 해야하겠죠!

더 크게 보자면 홍보와 광고가 먹혀야 저 위의 단계가 진행이 된다는 아주 간단하지만 중요한 사실입니다.
홍보와 광고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인터넷 카페에서 홍보/광고할 것인지 블로그로 할 것인지 뉴스게시판을 이용할 것인지 어쩔것인지...
이러한 방법들이 손에 익숙해졌을때 비로소 하나의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이 완성됐다고 할 수 있겠죠.
즉 제품공수부터 대외적 홍보/광고의 과정까지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진행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시스템' 인것이죠.


단, 홍보와 광고는 본인의 쇼핑몰이 홍보와 광고를 할만큼 구색이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허잡스런 쇼핑몰을 홍보/광고 한다는 것은 '내 쇼핑몰은 참 못났어요~!' 라고 온세상에 알리는 자기무덤 파는 일일테니 홍보/광고전에 반드시 본인 쇼핑몰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대외적인 평가를 들어봐야 하겠습니다.

급한마음에 쇼핑몰을 어설프게 만들어서 홍보/광고하지 마시고 국내 다양한 제휴마케팅 사이트에서 분양해주는 본인계정 쇼핑몰로 홍보/광고 연습해 보세요. 이 쇼핑몰은 국내 오픈마켓 및 여러 쇼핑몰을 한곳에 모아놓은 것이기 때문에 쇼핑몰 퀄리티나 상품디자인은 신경 않쓰셔도 되니 오직 본인계정 쇼핑몰만 홍보/광고 하시면 됩니다.

어필리에이터(Affiliate)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무료분양 받으신 쇼핑몰에서 판매가 이루어지면 일정한도의 커미션이 주어집니다.
홍보/광고 연습하면서 용돈도 벌어보세요.

제휴사이트

[링크프라이스 구경하기]
'샵포탈' 이라는 쇼핑몰을 무료 분양해 줍니다.

[인터리치 구경하기]
'아이리치몰' 이라는 쇼핑몰을 무료 분양해 줍니다.


쇼핑몰을 생각중이신 많은 분들께 묻고 싶습니다.
지금 당신은 어떠한 시스템을 만들 계획입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