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비만과 질병

비만의 살인킬러. '고혈압'

by 세상밖으로  2011. 2. 15.
반응형

비만의 살인킬러. '고혈압'


비만과 합병증에 관한 두번째 이야기로 오늘은 '고혈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비만과 고혈압은 동시다발적일 수도 있고 인과응보일 수도 있습니다.
살이 찌는 만큼 혈압도 높아지는 것이죠.

잠깐만 생각해봐도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아니겠습니까?
고혈압도 당뇨병 못지않게 평생관리를 해야하는 지병입니다.
고혈압은 주로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들께 많이 나타나는 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에는 그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어 소아비만인 어린이에게까지 고혈압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토록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고혈압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박수 상승



몸이 비대해지면(살이 찌면) 우리 몸은 살이 찌기 전보다 산소요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유는 몸속에 지방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이를 지탱하고 유지하기 위해 신체에 있는 각 조직들이 산소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몸속에 산소를 가지고 있는 혈액들이 더 많이 이동하게 되고 혈액의 이동량이 증가했다는 말은 곧 심장이 더 빨리 뛰게 된다는 말이죠. 몸속 혈관의 크기는 일정한대 그 속을 이동하는 혈액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혈압은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정상혈압]
혈관 수축기 120mmHg, 혈관 확장기 80mmHg

[고혈압 수치]
혈관 수축기 140mmHg, 혈관 확장기 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으로 정의합니다.



2. 인슐린 증가



어제 비만과 당뇨병에 대하여 말씀드렸듯이 비만하게 되면 혈액속에는 불필요할 정도로 많은량의 인슐린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비만과 당뇨병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혈액속에 녹아 있는 인슐린들은 카테콜아민이라는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을 과다하게 분비하도록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되면 교감신경이 긴장하게 되어 말초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결국 혈압의 상승을 야기시키는 것이죠.

또한 인슐린은 체내 장기인 신장에서 나트륨의 재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때 나트륨을 흡수하면서 자연스럽게 수분도 재흡수 되게 되는 것이죠. 결국 체내 혈액량이 증가되어 혈관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좁아지게 되면서 혈압은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3. 고혈압의 위험성



고혈압은 예고없는 살인자라고들 합니다.
이유는 별다른 증상없이 진행되다가 어느 한순간에 뇌졸중이나 동맥경화등으로 이어져 생명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2차, 3차 질병들도 문제가 됩니다. 모두 심각한 성인병들이니까요.

고혈압 환자들은 쉽게 흥분해서도 않되고 너무 과한 운동도 좋지 않습니다. 자칫 심박수가 급증가하여 혈관에 무리가 되면 혈관은 이를 버티지 못하고 터져버리게 됩니다. 머리에 혈관이 터지게 되면 뇌졸중으로 이어져 마비증세나 심할경우 큰일을 치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장쪽에 무리가 갈 경우 심근경색, 협심증등의 중병으로 큰 고통을 겪게 됩니다.

고혈압은 매우 잠잠하지만 한번 폭풍이 일어났다하면 겉잡을 수 없는 매우 무서운 병입니다.



4. 고혈압 예방책. 체중조절은 필수!


고혈압을 개선하려면 일단 체중조절을 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대부분 과체중이신 남녀모두를 비롯하여 배나오신 중년 남성, 살이 많이 붙으신 폐경기 여성들에게 주로 많이 찾아오니 체중관리는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운동도 지나치게 많이 하면 않좋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사의 진단에 따른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처럼 별다른 특이사항 없이 병이 진행되는 경우는 더욱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한번쯤은 꼭 진단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에 술과 담배는 쥐약입니다.
고혈압 판정나신 분들은 반드시 끊으세요.




저희 부모님께서도 두분모두 고혈압이신데요.
두분모두 60대 중반을 훨씬 넘기신 분들입니다.

벌써 10년넘게 병원다니시고 운동하시고 관리하시고......
지금은 많이 좋아지신 편이지만 이제 연세를 생각하면 어느 한순간이라도 방심해선 않됩니다.
두분 모두 계속해서 집중적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바로 체중이 줄었나 늘었나 입니다.
살이 불어날 때는 확실히 틀리다고들 하시네요.
체중조절은 필수이나 적당한 다이어트 운동법 꼭 하나씩은 진행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