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다이어트기초상식

식단을 이용한 다이어트 주의사항

by 세상밖으로  2010. 10. 15.
반응형

식단을 이용한 다이어트 주의사항


요즘 다이어트 종류도 정말 많이 생겼죠.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원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다이어트 중 식단을 이용한 다이어트들이 많이 있는데요. 식단을 이용한 다이어트를 할때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식 다이어트


단기간에 많은 감량을 원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하시는 다이어트 방법이죠. 원하는 결과를 빨리볼 수 있다는 장점 아닌 장점이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영양불균형 및 결핍증세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빠른시간에 제지방이 감소하면서 기초대사율이 떨어집니다. 후에 요요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가장 위험합니다.;;
                      

※ 제지방 : 지방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체중 x (100 - 체지방율) / 100]





2. 원푸드 다이어트


한가지 음식만 섭취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죠. 포도다이어트, 자몽다이어트, 고구마다이어트등등등.... 음식을 쉽게 준비할 수 있고 금식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섭취열량이 급격히 줄어들어서 금식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제지방의 감소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한가지 음식으로만 다이어트를 하는것은 영양불균형이나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율이 떨어지는 것은 말씀않드려도 되겠죠?





3. 저열량 다이어트


하루 섭취열량이 400~800kcal 로 일반 권장 칼로리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BMI가 32 이상이거나 비만도가 30% 이상, 비만에 의한 다른 질병(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 주의사항 : 섭취열량이 낮아졌기 때문에 이 방법 역시 단기간 체중감량을 할 수 있지만 반드시 의학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저열량 다이어트는 강한의지가 없다면 초기 실패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신진대사장애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도 있구요. 기초대사율도 떨어질 뿐만아니라 저열량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하였다해도 생활습관의 변화가 없다면 체중을 계속해서 유지하기 힘듭니다.




4.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탄수화물을 제외한 저지방, 저칼로리, 단백질의 섭취가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살찌우는 원인이 탄수화물인 것은 다 아시죠? 탄수화물의 섭취가 없으면 대체 에너지원으로 체지방을 분해하게 되면서 살을 빼는 다이어트입니다.

▶ 주의사항 : 피로감이나 탈수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방과 단백질의 과다섭취로 인해 관상동맥질환, 고지혈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속이 더부륵하거나 메스꺼움은 느낄 수 있습니다.





5. 식단다이어트는 전문가 진단 후 시작하자


식단을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은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자칫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단을 이용한 다이어트를 하려면 반드시 다이어트 전문가의 진단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한 과학적인 식단 계획이 다이어트의 성공률을 높인다는 점 잊지마세요.



살빼려다가 건강을 빼버리면 않돼겠지요!! 골고루 잘 먹으면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최고로 좋겠지만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죠. 단기간에 최고의 효과를 위해서는 다이어트 당사자의 마음가짐과 올바른 정보가 있어야만 성공 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고 오늘도 열심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