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적용 사례 [신종플루 보험금 지급]

by 세상밖으로  2010. 12. 30.
반응형

의료실비보험 적용 사례 [신종플루 보험금 지급]


의료실비보험의 구체적인 적용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009년 대유행했고 2010년 현재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신종플루의 사례를 살펴보겠는데요. 지금은 언론에서 좀 잠잠해졌지만 신종플루는 완전히 없진것이 아닙니다. 오늘 인터넷 뉴스에서도 올겨울 첫 신종플루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도 확진 판정받고 치료 후 퇴원한 경우가 있는데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2009년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가 신종플루로 비상이었죠. 직장에서는 재택근무나 임시휴무를 하기도 했고 예비군훈련도 보류됐었구요. 작년 예비군 훈련 갔을때도 예비군 하나하나 모두 검사를 하더라구요. 귀에다 온도계 넣고 체온 체크하구.... 38도 이상 되는 사람 3~4명정도 그냥 돌아갔습니다.

신종플루 때문에 의료실비보험금 지급건이 상당히 급증했었다고 합니다.
통계에는 의료실비보험 지급건수는 5403건, 그 액수만 무려 6억 9천 441만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신종플루가 가장 활개를 펼쳤던 2009년 10월의 지급건수가 64%에 달한다고 합니다.
지급보험금은 건당 13만원 정도네요.



신종플루는 이제 계속해서 조심해야할 질병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의료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께서는 신종플루 확진시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전국이 구제역이다 AI(조류인플루엔자)다 각종 '균'들로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이제는 사람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신종인플루엔자(신종플루)'까지 활개를 치고 있으니 걱정이 앞서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듣보잡의 질병이 우리의 생명을 위협할지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이러한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의 보장영역도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므로 각종 질병치료시 크게 도움이 될것입니다. 예방도 중요하지만 모든 질병을 막을 수는 없듯이 추후 어떻게 대처하는가도 상당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1. 신종플루 증상과 예방법



앞서말씀드렸지만 신종플루의 위협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모두 아시겠지만 다시한번 되세겨보고자 신종플루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상
37.8℃ 발열증상 /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발생 / 오심, 무력감, 식욕부진, 설사와 구토 증상

일주일간 통계 356건 발생 중 학교내 발생이 346건으로 많은 사람이 모여있을경우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 [질병관리본부]
예방법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는다.(평소 자주 손을 씻도록한다.)
공공장소에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는 손이 아닌 휴지, 손수건, 팔로 가리고 한다.
신종플루 증상으로 의심되는 발열,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땐 신속히 병원을 찾는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외출을 삼가한다.
콧물, 기침등 증상이 있을경우 마스크를 필히 착용한다.


의료실비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광범위한 보장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으로는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 중에서 실제 지불한 의료비용의 90%를 되돌려주는 의료실비보험은 보험사에서 최고의 히트상품이지요. 몸도 지친대가가 경제적으로 지치게 되면 이보다 더 슬플순 없겠죠. 의료실비보험이 그나마 부담을 덜어주니 얼마나 다행입니까.



2. 신종플루 진단과 검사비용은?


신종플루가 의심되어 병원을 찾게 되면 먼저 체온을 재게 됩니다. 이때 체온이 37.8도 가 넘게 되면 본격적인 신종플루 검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 후 목안 깊숙한 곳에 면봉을 넣어 점액을 채취합니다.

세포배양 검사를 실시하게 되고 보통 2~3일정도면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신종플루 확진검사에 드는 비용은 12만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으로 신종플루 확진검사에 드는 전체비용의 30~60%정도만 개인부담하면 됩니다.

현재 건강보험 적용은 고위험군과 별열 및 호흡기 증상을 가진 환자들에게 신종플루가 의심될 경우 확진검사를 하게 될때만 적용된다는 것 상기하시길 바랍니다.




3. 의료실비보험 2009년 10월 이후 변경내용



2009년 10월 의료실비보험 표준화가 실시되었죠. 이로써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용이 통일 되었습니다. 표준화 이전에는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다소 불리한 조건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표준화가 되면서 1차적 보장조건은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가 동일합니다. 하지만 모두 똑같아 진것은 아닙니다.


표준화 이후 기타 변경된 내용이나 손해보험사, 생명보험사간의 차이점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1차적으로 변경(동일화)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의료실비보험 초기 본인부담금의 90%까지 보장.
- 보험료 인하에 따른 보험갱신시 보험료도 감소.
- 개인의 선호에 따라 1일 30만원한도까지 통원의료비 설계가능.
- 치과, 항문, 한의원등 새로운 보장들 추가. [메리츠화재 알파플러스 의료실비보험]
- 성병 보장.



4. 의료실비보험 선택시 중요한 2가지


의료실비보험을 선택하실때 따져보셔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바로 보장기간과 보장영역 인데요.

■ 보장기간이 긴 상품과 보장폭이 넓은 상품을 선택해야 손실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신종플루나 기타 고액질병에 대한 보장내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단순히 한가지 진료로 끝나는 것이아니라 여러 진료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진료과정 하나하나마다 금액을 지출해야 합니다. 이때 어떤 항목에 얼마만큼의 보장이 되는가는 필히 체크해야 합니다.

■ 업체마다 내용들이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도 많이 있으니 필히 사이트 방문하셔서 상품비교 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적게들어갑니다. 한살이라도 어릴때 미리가입하시는 것이 더 절약해서 보험가입을 하는 방법이지요.



"고민고민하시다가 에라 모르겠다. 다똑같겠지. " 하시고 덜컥 아무거나 가입하지 마시고 꼼꼼하게 따져보세요. 보험사마다 무료로 상담하고 있습니다. 상담 후에는 바로 가입하지 마시고 견적서 먼저 받아보시고 결정하셔도 되니 가입을 독촉하는 보험사는 단호히 거절하셔도 됩니다. 많은 정보 알아보시고 부디 딱 맞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5. 의료실비보험 상품 선택하기


신종플루는 건강보험이 적용되긴 하지만 최초 검사비부터 통원/입원 치료비는 어쩔 수 없이 지불해야합니다. 신종플루 같은 법정 전염병에 대해 보장해 주는 보험은 통원/입원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의료실비보험' 이 가장 대표적일 것입니다.


신종플루를 보장해주는 다양한 의료실비보험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신종플루 하나만 생각해서 다른보장내용을 살피지 않는다면 크게 낭패를 볼수 있겠죠?
따라서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의료실비보험 내용을 살펴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