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MSG의 진실. MSG가 유해하단 증거 있나요?

by 세상밖으로  2013. 6. 25.
반응형
조미료를 넣지않은 음식점을 흔히 '정말 맛있네~'라고 하며 맛이 '깔끔하다',  '담백하다' 온갖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물론 정말로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음식점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음식점도 있겠죠.
예전에 맛집 프로그램에서도 조미료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화면에 잡힌 뒷배경에 버젓이 각종 조미료들이 자리잡고 있더군요.ㅎ


그런데 왜 조미료를 사용하면 않될까요?
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대부분 몇가지로 요약됩니다.

1. 느끼하다.
2. 맛이 진하다.
3. 속이 더부룩하다.
.
.
.

 

 


과연 이러한 이유들이 조미료..MSG의 영향 때문일까요?



MSG의 진실.


먼저 MSG의 명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SG(MonoSodium Glutamate) = L - 글루탐산나트륨 = 글루타민산(glutamic acid) + 나트륨(sodium) : 감칠맛을 내는 조미료.

MSG의 탄생배경 살펴보겠습니다.

20세기 초. 일본 동경제대의 이케다 교수는 클루타민산염의 독특한 맛을 확인하고 이 맛은 잘 알려져있는 쓰고 시고 달고 짠 4가지 맛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이 전혀 새로운 맛을 '감칠맛'이라고 지칭하게 되죠.

조미료성분 인 글루타민산염,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나름의 냄새나 특별한 느낌이 없기 때문에 음식을 조리할때 맛을 더 좋게 만드는 수단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MSG, L-글루타민산나트륨의 제조과정을 보면 오늘날 생산되는 맥주, 식초, 요쿠르트, 간장등이 생산되는 제조법과 비슷한 과정을 거칩니다.
즉, '발효'를 통해 생산이 된다는 것이죠!!


MSG는 화학조미료라기 보다는 천연발효에 의해 얻어진 감미료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화학성분 때문에 MSG는 않좋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군중심리에 휘둘린 성급한 일반화라는 이야기가 되는 것입니다.

MSG(미원) 조미료 생산공정 보기 : http://miwon.co.kr/intro/about_02.asp




실제로 많이 먹어서 속이 불편한 것을 MSG가 들어가서 그렇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번 찍히면 뭘해도 욕먹는 다는 말이 바로 MSG를 두고 했던 말 같네요.


예전에 미국에서 중국음식점이 성행하였다고 합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중국음식점에 갔다오면 속이 더부룩하다고들 했다고하는데...
그게 MSG때문이라는 근거없는 이야기들을 했다고 하죠?
그러나 MSG와 연관성은 입증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엄한 아이 울린꼴...



더군다나 연구결과 마저 기존에 MSG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에 결과를 맞추려는 듯한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연구결과도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이죠.



그러나 요즘 조금씩 MSG에 대한 인식이 변해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MSG가 나쁜게 아니다라는 신문기사나 방송을 본적이 있는데요.
국민에게 영향력이 큰 TV 광고부터 군중심리에 휘둘리지말고 진실에 촛점을 맞춰 방송되야 할것 같네요.



앞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MSG도 발효기술로 얻은 천연조미료입니다. 
우리나라 천연기술은 세계 1위인데 MSG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생산공장도 줄어들고 여러가지 산업분야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MSG유해성 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하루빨리 바꿔야 하겠습니다.
국민 한두명이 아닌 국민 대부분이 'MSG는 나쁜거다' 라고 생각하고 있으니 관련업종에서 일하는 많은 관계자들은 억울하고 답답할 따름이겠죠.



이미 미국 FDA에서는 MSG를 인체에 무해한 식품첨가물로 인정한 상태입니다.
실제로 MSG의 독성은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특히나 한국사람이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소금에 비해 1/7밖에 않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금보다는 MSG를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 이롭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대한당뇨병학회에서도 인정한 사카린의 효능.
당뇨병에는 설탕대신 사카린을 대체하여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훨씬 적은량으로 소금이나 설탕의 맛을 그대로 살려주기 때문에 당환자들에게 MSG는 아주 좋은 감미료가 될 수 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 IARC(국제암연구소), FDA(미 식품의약품) 에서도 사카린이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MSG무해 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어야 할 것 같네요.


MSG가 언제 무슨일로다가 지금껏 나쁜 조미료로 낙인이 찍혔는지 모르겠지만 남이 그렇다고하니까 나도 그런것 같다라는 생각으로 이유없이 MSG를 미워하셨다면 이제는 MSG에 대한 진실을 아셔야 할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인식변화도 문제이지만 그전에 MSG가 인체에 무해하다는 것을 정부나 기업에서부터 널리 알리도록 노력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MSG를 좀더 확실하게 알고 싶으시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