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코어2듀오(콘로) e6750에 맞는 메인보드 선택방법

by 세상밖으로  2011. 2. 1.
반응형

코어2듀오(콘로) e6750에 맞는 메인보드 선택방법


요즘 cpu 대세가 i3 나 i5 이죠.
하지만 아직까지 콘로, 울프데일, 요크필드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성능을 보이며 많은 분들께서 애용하고 계십니다.
조금 솔직해지자면 돈쓰기 아깝고... 구찮고.... 걍 쓰는 것이죠.^^;

저도 콘로 e6750 cpu 쓰는데 주말동안 잠시 어디 좀 다녀왔다가 저녁에 pc를 켰는데...뻑이 나있네요..
그동안 간당간당 겨우겨우 쓰고 있었는데...구찮아서 걍 완전히 갈때까지 버티고 있던거죠머..

몇시간 이래저래 진단하고 그동안 상황으로 미루어보아 메인보드 빡!
결국 전에 쓰던 e6400 cpu로 다운그레이드 시켰습니다.

아니..메인보드 고장났다면서 왜 씨피유를 다운그레이드 시켰지???

지금부터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SYSMARK Score Total 2007>


e6400 과 e6750 의 FSB(Front Side Bus) 속도가 다릅니다.

※ FSB(Front Side Bus)란?

CPU 와 노스브릿지 사이의 버스 동작 주파수를 말하며 여기서 버스란 길, 통로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노스브릿지는 그래픽카드나 메모리같은 장치들을 말합니다. 장치들간 데이터 이동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e6400 은 1066MHz 이고 e6750 은 1333MHz 입니다.
메인보드도 1066MHz 까지만 지원하는 보드가 있고 그 이상까지 지원하는 보다가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써왔던 e6750 cpu를 장착할 수있는 FSB 1333MHz 까지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고장이 났습니다.
하지만 새로 교체하는 메인보드가 1066MHz 까지 지원하는 보드이기 때문에 하는수 없이 cpu마저 한단계 낮은 e6400으로 낮출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 말은 곧 메인보드를 구입할 때 FSB 를 눈여겨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cpu의 fsb와 메인보드의 fsb가 일치해야 제대로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저도 예전 컴퓨터 조립 초기시절 '무슨무슨 씨피유 지원' 요것만보고 fsb 가 무엇인지도 몰랐던지라 무턱대고 같은 네임드에 숫자만 높은거 샀었다가 다시 바꾸고 돈들이고.... 2중 3중으로 고생했던 생각이 나네요.


메인보드 이야기를 좀더 하자면,
메인보드 칩셋 '945' 시리즈를 기점으로 코어2듀오 씨피유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어2듀오(콘로)를 처음으로 지원가능했던 메인보드가 바로 945칩셋을 쓰는 메인보드 였던 것이죠.

메인보드 앞에 'P', 'Q', 'G' 이런식의 문자가 붙는데 이것은 제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네임규칙인데요.

p q g 라는 문자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p : 고성능(Performance) - 내장그래픽이 없는 메인스트림 모델. 추가기능(내장 그래픽)을 때어내고 성능에 집중한 모델
q : 사무용 원격관리 기능이 추가된 모델.
g : 그래픽(Graphics) - 내장그래픽이 추가된 모델.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945 까지는 아까말씀드린 fsb 가 대부분 1066MHz 까지만 지원합니다.
945 칩셋 이후에 나온 '965' 칩셋의 메인보드부터가 진정한 코어2듀오(콘로) cpu를 위한 메인보드로 볼 수있는 것이죠.
또한 965 칩셋 메인보드부터 1333MHz 를 지원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후 31, 33, 35, 41, 43, 45 까지해서 콘로cpu와 쿼드로cpu까지 fsb 1333MHz까지의 cpu를 장착할 수 있었던 것이죠.



요즘 대세인 i시리즈의 씨피유는 fsb 속도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대신에 L3 캐시메모리(대용량 4M)를 두게 된것이죠.
따라서 'i3' 이나 'i5' 씨피유를 쓰게 될경우 이 씨피유를 장착할 수 있는 메인보드를 새로 구입해야 합니다.
i시리즈 메인보드로는 'H55', 'P55' 칩셋을 사용하는 메인보드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i시리즈 씨피유와 메인보드 이야기는 다음편에...)


너무길어지면 햇갈리고 지루할 수 있으니 이쯤에서 정리해볼까요.

e6750 씨피유에 맞는 메인보드를 구입하려면?
  1. FSB(시스템 버스) 동작속도를 확인한다.
    말씀드렸듯이 fsb가 1333MHz 을 지원하는가를 확인하세요.

  2. 소켓수를 확인한다.
    소켓수는 씨피유의 소켓수와 일치해야 합니다. e6750의 소켓수는 775 이므로 메인보스 소켓수도 775 이어야겠죠.

  3. 메모리 종류를 확인한다.
    DDR2 인가 DDR3 인가를 확인하고 동작 클럭이 어디까지 지원하는가
    를 살펴야 합니다. 보통 PC-5300(667MHz), PC-6400(800MHz)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니 메모리카드 스펙과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스펙을 살펴보세요.

이 정도는 기본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게 맞아야 돌아가는가 않돌아가는가가 정해지는 가장 기본적인 궁합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메인보드를 구입하실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위의 사항들이 맞고난 후에 기능이 좋네 않좋네를 평가하게 됩니다.
조립피씨는 궁합이 생명입니다. 각 부품간의 스펙을 잘살펴보시고 서로 맞는 것인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완제품 PC를 구매할 때야 매장이나 업체에서 서로 잘 맞는 부품을 조합해서 출시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습니다만, 가격대비 성능면에서 조립피씨가 단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요...
10년 넘게 부품 하나하나 검색해가면서 궁합 맞춰보고 최상의 조건으로 구입하는 조립피씨가 더욱 매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쭉 환상궁합의 조립피씨를 구매할 것입니다. 물론 돈도 더 아끼구요.ㅎㅎ


요즘 다시 새로운 부품들의 궁합을 봐야할 때가 온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스펙 잘알아보시고 피씨 구입하실때 만족스러운 성능의 피씨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