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다이어트기초상식

잘못된 다이어트, 골다공증 부른다.

by 세상밖으로  2010. 7. 16.
반응형

잘못된 다이어트, 골다공증 부른다.


여성분들이라면 다이어트 한번쯤은 모두 해보셨을 것입니다. 요즘은 어린 10대 학생들부터 중년의 여성분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다이어트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체중으로 인한 필연적 다이어트가 아닌 개인적 소견에 의한 무분별한 다이어트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살을 않빼도 되는 체중인데도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이 뚱뚱하게 보이는 착각으로 인하여 지나치게 살을 빼는 여성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겉모습도 그렇지만 더 큰 문제는 몸속에 있습니다.
젊었을때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나이가 든 후에 골다공증에 걸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16~17세 정도의 여성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평생을 함께할 자신의 골중량을 결정짓는 시기입니다. 초경을 시작할 무렵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한 시기에 골중량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시기에는 칼슘등의 뼈형성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많이 섭취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어린 나이부터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칼슘, 단백질, 무기질등의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뼈형성에 문제가 되어 완벽한 뼈를 만들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갱년기 여성층에게 나타나는 폐경에 의하여 골중량이 감소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뼈의 자극을 줌으로써 골중량 감소의 속도를 늦춰야 합니다.

여성에게는 뼈와 관련하여 이 두시기가 가장 중요한 시기 입니다.
이때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골다공증과 직결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야할까요?
다이어트는 뼈가 아닌 체지방을 감소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간단한 방법으로 올바른 체중감량 계획을 세워보세요.



1. 칼슘이 풍부한 음식 섭취.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해야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멸치나 우유, 유제품, 두부등이 좋은데요. 우유의 경우 지방때문에 잘 않드시는 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세심히 살펴보시면 요즘 저지방우유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저지방 우유는 매일 한컵씩 마시면 되겠습니다.
멸치도 저칼로리식품이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칼슘 흡수를 우한 비타민D 섭취.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를 섭취합니다. 비타민D는 주로 버섯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버섯 또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 섭취말고도 자연적인 현상을 통하여 칼슘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햇볕이 좋은 맑은날 햇볕을 쬐는것 만으로도 칼슘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방안에만 계시지 말고 맑은날은 마음껏 햇볕 쬐시면서 일광욕을 즐기세요.

[제품정보]

다이어트는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일입니다.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탁월할 효과가 있는 두가지 물질이 있습니다.
바로 '가르시니아''베타클루칸' 이라는 물질인데요.

특히 '베타클루칸'주로 버섯류에 많이 함유 되어있는데 앞에서 말씀드렸던 칼슘흡수에 좋은 비타민D도 버섯류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버섯 많이 드세요.

'가르시니아'는 주로 천연과일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가르시니아가 함유되어있는 다이어트보조제도 많이 나와있는데요. 운동전에 섭취하시고 운동하시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팻다운 구경하기>                                                          <디팻 구경하기>


[관련 다이어트]

'가르시니아''베타클루칸' 을 바탕으로 체지방 감량에 중점을 둔 다이어트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자면서 살뺀다는 나이트다이어트 입니다.
몇키로 감량해야 하는가도 테스트 해볼수 있습니다.





3. 체지방은 줄이고 골중량은 높이고




꾸준한 운동이 답입니다. 하지만 뭐든지 지나치면 않됩니다. 하루 1~2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은 골중량을 높히는 효과가 크며 특히 갱년기 이후 골중량이 줄어드는 속도를 늦춰줍니다. 하지만 이 시기의 무리한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개인에 맞게 운동시간을 정하여 꾸준히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선천적으로 여성의 골밀도는 남성의 골밀도보다 낮은게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여성은 아름다워 지고자 하는 다이어트로 더욱 골밀도를 낮추고 있습니다. 뭐 이런 악마의 유혹 같은 일이 있습니까...;;;

뼈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시기인 10대 중반과 폐경기에는 다이어트도 체계적으로 과학적으로 실시 해야합니다. 무조건 않먹거나 한가지 음식만 먹는다던가 운동을 너무 지나치게 한다면 건강이 크게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조언이나 관련 동호회에서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시고 자신의 생활에 알맞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