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웹호스팅과 서버호스팅의 차이

by 세상밖으로  2011. 11. 24.
반응형

웹호스팅과 서버호스팅의 차이



호스팅이라고 해서 다같은 의미를 갖는것이 아닙니다.
구축하려는 홈페이지나 쇼핑몰의 규모에 따라서 적합한 호스팅을 선택해야하죠.

호스팅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이 두가지 호스팅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볼까요?

1. 웹호스팅



1. 의미


서버라는 하드웨어에 다수의 사용자가 공간을 나누어 계정을 부여받고 부여받은 계정공간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호스팅을 말합니다.
쉽게 이해를 돕자면 여러분의 하드디스크를 서버라고 생각해봤을때 하드디스크 용량이 100기가라고 한다면 그 100기가를 10등분하여 10명의 사용자가 각각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죠.
이 공간에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제작된 데이터들이나 게시판, 회원 DB등이 저장되는 것이죠.
정리하자면 서버 1대에 n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받는다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2. 장점


하나를 여러사람이 나누어 갖는 개념이기 때문에 일단 비용이 저렴합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는 미리내, 가비아등과 같은 웹호스팅업체들이 있죠.
그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서비스도 훌륭해지고 보안문제도 전문인력들이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따로 신경쓸일이 별로 없습니다.


3. 단점


한대의 서버를 여러 사용자가 나누어 갖는것이기 때문에 용량의 한계가 있겠죠.
중대형 기업홈피나 네이버, 다음같은 대형포털 사이트를 구축하려면 턱없이 부족하겠죠?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여타 문제가 생겼을 경우 피할 방법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서버호스팅



1. 의미


웹호스팅이 1대 다수의 모습이였다면 서버호스팅은 서버 1대에 1명의 이용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려는 입장에서 서버관리 또한 독자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나만의 홈페이지, 나만의 서버' 를 구축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장점


서버용량 전체를 독자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이 모잘러서 고민하는 일은 없겠죠?
서버호스팅은 IDC라는 곳에서 따로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이나 속도면에서 월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단점


비용이 비쌉니다. 서버하나를 통제로 쓰니 비용이 비싼건 당연하겠죠.
또한 서버관리를 운영자 스스로 해야하기 때문에 신경을 좀 써야합니다.



간단하게 이 정도로 요약을 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의 규모나 목적에 따라서 웹호스팅을 할지 서버호스팅을 할지 판단을 잘해서 선택해야겠죠.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정말 큰, 진~~짜 큰 회사(대기업, 대형포탈, 대형 오픈마켓 등등)의 홈페이지가 아니라면 왠만해선 웹호스팅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웹호스팅도 용량에 따라 가격이 각각 다르게 측정되어 있기 때문에 섭섭(?)할 만큼 외소(?)한 홈페이지는 만들어지지 않을겁니다.

이상, 웹호스팅과 서버호스팅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