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건강상식

더 지독한 여름감기를 이겨낼 6가지 자연식품

by 세상밖으로  2011. 5. 31.
반응형

더 지독한 여름감기를 이겨낼 6가지 자연식품



요즘 감기걸리신 분들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도 많은 친구들이 감기걸렸다며 코맹맹 소리 내네요..
지난주 나는가수다 에서도 출연하는 가수 대부분이 감기로 고생했다고 하죠.
큰 일교차가 때문인것 같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날씨가 더워지면서 냉방기기들을 과도하게 틀게 될텐데 이때도 감기에 걸리기 쉽죠.

그래서 오늘은 감기에 좋은 식품에 대하여 알아볼까합니다.
참고하시고 감기걸리신 분들 꼭 챙겨드시길...


감기는 혈액순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않될때 대게 감기에 잘 걸리죠.
밖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사람이 집에서 가만히 앉아있는 사람보다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이유도 그만큼 혈액순환이 잘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감기를 이기기 위해서 우리 몸에 있는 면역 체계가 병원균이나 바이러스를 물리칠 수 있도록 저항력을 키우고 항체를 길러야 하는데 인공 항생제보다는 자연항생제를 늘 섭취하는것이 저항력을 키우는데 더욱 좋다고 합니다.


1. 오래된 감기에는 대파




대파는 땀을 내거나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함으로 피부에 잠복해 있는 독소를 몸 밖으로 몰아냅니다.
특히 흰 뿌리부분을 사용하여 끓여 먹으면 오래 끄는 감기를 물리 칠 수 있습니다.


2. 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하는 무


 

날마다 무를 생즙을 내어 한잔씩 마시는 것은 온갖 병원균을 죽일 뿐만아니라 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좋게 합니다.
또한 기침을 심하게 할때는 무를 오래 달여서 엿기름과 섞어 무엇을 만들어 한숟가락씩 먹으면 좋습니다.
무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도 많이 들어있지만 자연 항균물질도 많이 들어있어서 여러 질병에 도움이 됩니다.


3. 오래된 기침에는 도라지




도라지에 많이 함유된 사포닌은 기관지 분비기능을 향진시켜 가래를 삭이고 목이 아플때 좋습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이 오랫동안 낫지 않을 경우 도라지를 생즙내어 꿀 몇숟가락과 함께 하여 한잔씩 하루 세번을 마십니다.
또한 편도염, 후두염, 기관지염 등엔 도라지와 감초를 달여 알약으로 만들에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4. 가벼운 감기에는 생강차


 

감기가 심하지 않을 때는 생강과 흑설탕 각각 50g을 물 한되(1.8리터)에 넣고 한 시간쯤 약한 불로 달여서 한번에 한잔씩 하루 3~5번씩 마십니다.
생강은 항균력이 강하며 몸안의 옺갖 어혈을 없애고 생혈하는데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생강차를 마시고 저녁에 이불을 뒤집어 쓰고 누워서 땀을 흠뻑내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5. 기침을 멎게하는 솔입과 잣잎




코감기로 기침이 떨어지지 않을떄는 솔잎이나 잣나무잎, 전나무잎, 소나무나 잣나무의 눈을 따서 그늘에 두었다가 하루에 서너번 꼭꼭 씹어 먹습니다.
이는 솔잎이나 잣나무잎에 있는 테르펜 성분이감기 바이러스를 죽이고 몸의 저항력을 길러주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송진성분은 몸에 좋지 않으므로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살균-소염 작용에 좋은 매실즙


 
 
매실에는 살균, 소염 작용이 있으므로 매실즙에 소금을 약간 타서 마시면 감기를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매실에 있는 구연산은 피로 물질인 젓산을 분해시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매실을 장기간 복용하면 좀처럼 피로를 느끼지 못하고 체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감기로 몸이 많이 피로한 상태이니 보충제 역할로 매실즙을 마시도록 합니다.



감기는 쉽게 찾아오지만 그게 잘 떨어지지도 않고 한번 벌리면 정신이고 몸이고 쉽게 지치기 마련입니다.
평소 꾸준한 몸관리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세상에 100% 완벽한 것이 어디있겠습니다.
잘관리해도 감기 바이러스는 우리몸에 너무 쉽게 침투하는 것 같아요.;;
그러니 감기에 걸렸을때 몸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빨리 낫던가 아님 오래 지속되는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식품들은 감기를 때어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양약이 아닌 자연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적고 건강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아무쪼록 감기걸리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