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건강상식

급증하는 우울증 환자를 위한 생활속 예방 및 치료방법

by 세상밖으로  2023. 2. 12.
반응형

급증하는 우울증 환자를 위한 생활속 예방 및 치료방법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울증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이지만 본인 의지로 해결할 수 있는 병이 아닙니다.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어요.
입증된 예방법은 없으나 스트레스 조절, 교우관계, 사회적 지지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을 하자

 

우울증은 세로토닌 신경계와 노르에피네프린 신경계의 기능부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알려저고 있습니다.
즉, 이 신경계의 기능을 올려주면 우울증이 완화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세로토닌 분비 촉진을 위해서는 햇볕을 쬐는 시간을 늘리도록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뇌속 산소 혈류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하루 30분, 일주일에 3회 이상 걷기운동을 하는 것은 우울증 예방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2. 스트레스는 꼭 해소하자

어떤 사람이든 스트레스를 받고 삽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는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바로바로 풀어줘야 하는데요. 신나게 노래를 부른다거나 아로마 향초를 켜놓고 명상을 하는등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것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우울증, 먹으면서 치료하자

우울증은 식욕부진이나 과다섭취, 체중감소, 불면증, 과다수면 등 이상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등푸른 생선을 가까이하자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경화학물질 ' 세로토닌' 의 분비를 촉진하는데는 오메가3 가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 청어, 연어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게 좋아요.

- 탄수화물 중독을 막자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탄수화물 중독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적으로 우울학고 결핍된 감정을 느끼므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흰쌀, 빵, 파스타 등을 비롯해 과자, 초콜릿, 각종 디저트 등을 찾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우울한 감정이 사라지지만 곧 급격히 떨어지면서 기분 또한 함께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 뇌에 좋은 단백질과 미네랄을 공급해주자

단백질의 주성분인 아미노산은 뇌 속 화학전달물질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즈, 우유, 달걀 등 양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통해 미네랄을 원활히 공급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간단한 생활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시대가 변할수록, 삶의 질이 점점 나아질수록 오히려 우울증 환자의 숫자는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생활이 편해지면서 사람을 만나거나 대화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외로움, 고독함을 겪고 있는 것이죠.
무엇이든 노력하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음을 편안히 갖고 가벼운 산책부터 시작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