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암보험

꼭 있어야하는데 줄어만가는... 없어지기전에 암보험 제대로 가입하는 방법

by 세상밖으로  2013. 4. 3.
반응형

얼마전에 암보험의 보장내용이 축소된다, 아에 암보험 자체가 없어진다는 이야기까지 나왔었는데요.
그도 그럴것이 우리나라의 암 발생률이 다른나라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외국사람들도 한국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신기하다며 한국인들의 높은 음주량과 고된 직장생활, 높은 물가등을 버텨내는 한국인이 대단하다고들 하네요.
이런 문제들이 고스란히 우리 국민들의 스트레스로 나타나고 이게 쌓이고 쌓이면 결국 건강까지 헤치게 되는것이죠.

특히 이런것들이 암으로 발생될 확률이 높아서 암에 대한 대비책이 꼭 있어야 될것입니다.
많이들 아실테고 직접 경험해보신분들도 많겠지만...
암은 본인 건강뿐아니라 주변사람들도 힘들게 할뿐더러 현실적으로 경제적 사정까지 좋지않게 만드는 아주 못된 놈입니다.
암은 다른 질병과 달리 진단비나 수술비가 너무 높고 또한 치료기간까지 길기때문에 이때 소요되는 치료비도 너무 쎈것이 현실입니다.
혹여나 가정에서 주 수입원이 되는 가족구성원이 암에 걸리기라도 한다면 식구들 생활비는 또 어떻게 한단 말입니까...


건강을 빼앗아가는 것도 모자라서 돈마저 뺏어가는 무서운 암.
반드시 암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한 때입니다.
암에 대비하는 최선의 방법은 암보험에 가입하는 것일텐데요.

처음에 말씀드렸지만 이 암보험이 보험사마다 폐지하거나 있다 하더라도 그 보장내용이 축소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암발병율이 높은 우리나라의 보험사들은 당연 손해율이 높아지겠죠.
보험사들의 보험지급금이 너무 많아져서 그 손해를 감당할 수 없는 이유로 이같이 암보험을 없애거나 보장내용을 줄이고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남아있는 암보험에 가입에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떤것을 잘 알아보고 무엇을 잘 챙겨야 현명하게 암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까요?
암보험에 잘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보장기간과 암진단금은 무조건 최대로


계속 앞에서 했던말의 반복일텐데요. 그만큼 중요한 핵심이니 계속 나오게 되네요.
암에 걸리면 암으로 인한 치료비도 비싸지만 암처럼 장기간 치료를 받아야 하는경우 그 기간동안의 생활비까지 생각을 해야하기 때문에 진단금, 보장기간을 무조건 최대로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이때 진단금은 암종류별로 차이가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보험가입할때 설계사나 보험사가 알아서 잘해주겠지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가입자 스스로도 어느정도 지식이 있어야 중복보장으로 돈을 따불로 내거나 꼭 필요한 항목이 쏙 빠져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보험비교사이트들도 많이 있으니까 이곳에서 직접 상담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죠?
꼭 필요한게 무엇인가? 불필요한 항목은 무엇인가? 중복보장으로 손해보는 경우는 없는가?
일단 이 세가지 정도만이라도 확실히 물어봐야합니다.




2. 아직까지 비갱신형 암보험이 있다면 그것으로 가입

비갱신형 암보험은 갱신형 암보험에 비해 초기 가입비가 비싸지만 암이란 것이 시간이 지날수록 위험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초 가입시 정해진 위험률에 대한 보험금이 고정인 비갱신형 암보험이 갱신형 암보험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그러나 또 위에서 말했듯이..
보험사마다 암보험 상품을 폐지하거나 보장을 축소하고 있는 추세라서 아직까지 비갱신형 암보험이 남아있는가는 직접 알아보거나 보험사에 문의해봐야만 알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는 한 보험사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 거의 모든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어느 보험사에 어느 보험상품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죠.
보험비교사이트에 문의하는게 제일 발빠른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3. 사망보장 최소로, 순수보장형 선택

보장내용에 사망관련 보장금액을 최대한 적게 설계하는게 유리합니다.
사망관련 내용은 종신보험의 보장내용이 훨씬 다양하기 때문에 종신보험으로 대체하는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대부분 암보험 만기가 80세로 맞춰져 있는데 80세 훨씬전에 가입해서 80세 만기후 물가상승이나 화폐가치하락이란 것을 생각해봤을때 만기환급금은 순수보장형에 비해 훨씬 불리한게 사실이죠.
또한 환급형 보험료는 순수보장형보다 높습니다.
보험금 지불할때도 생각해야겠죠.



4. 여성 특유암 항목 체크

암종류도 너무 많은데...여성에만 찾아오는 암이 있죠.
갑상선암과 유방암, 자궁암등...
일반암 + 여성암까지 암보장을 해주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거의 모든 암보험이 여성암까지 모두를 보장하지만 문제는 보험금이 얼마나 차이가 나느냐겠죠.
최근에는 여성에게 갑상선암이나 유방암, 자궁암등의 발병율이 증가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보장마저 보험사들은 보장금액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자면 유방암의 경우 보험사마다 또는 보험 상품마다 1500만원~7000만원까지 보장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암보험의 가입목적에 잘맞춰서 해당 항목을 꼭 체크해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그밖에도 알아볼게 더 많이 있겠지만..
일단 암보험에 가입하려면 최소 위에 4가지는 꼭! 알아봐야하겠습니다.

요약해보자면,
1. 보장기간과 진단금
2. 비갱신형 암보험으로
3. 사망보장을 최소로 순수보장형 선택
4. 여성암 보장 및 보장금액 체크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암보험은 날이갈수록 보장내용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어떤 암보험을 선택해야하는지 너무 어렵습니다.
보험사마다 암보험 보장내용도 모두 다르고 종류도 많고..... 
내게 정말 필요한 암보험은 무엇인가 확실하게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위에 말씀드린 내용으로 잘 정리해보시고 이를 바탕으로 좀더 확실하게 내게 맞는 보험이 무엇인지 전문가와 상담해보세요.
수많은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한곳에 비치해둔 보험비교사이트같은 곳에서 직접 상담해 보시는것이 가장 빠르고 가장 현명하게 보험가입을 하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린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직접 상담해보세요.
현명한 보험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