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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플래시 강좌]눈내리는 효과_duplicateMovieClip 적용

by 세상밖으로  2010.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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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강좌]눈내리는 효과_duplicateMovieClip 적용


간단하면서도 가장많이 쓰이는 플래시 효과중에 하나인 눈내리는 효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잘 따라해보신 후 느끼시겠지만 지금하는 작업에 스크립트만 약간 보태면 더 멋진 효과가 나오겠죠?

응용은 여러분 마음이니까요~^^

자그람 시작!


참고로 플래시버전은 cs3입니다.


먼저 스테이지 세팅을 합니다.
배경 : 검정 (다른색도 무방합니다. 단 짙은 색으로 해주세요..눈뿌릴꺼니깐요~)
Frame rate : 30 fps (프레임 수치가 높아질수록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줍니다.)





도형툴에서 원을 선택하고 스테이지 아무곳에다 작게 원을 그려줍니다.






그려준 원을 선택하고 F8을 눌러 무비클립(Movie clip)으로 지정합니다.



그후에 인스턴스 네임을 정해줍니다.
m_snow로 하였는데요.. 여러분은 걍 원하시는 이름으로 하셔도 됩니다.
단!! 이름을 잘기억해 두세요!
스크립트작성할 때 써야합니다!






m_snow라고 지정한 무비클립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m_snow무비클립 편집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무비클립편집창 상태에서 원을 다시 선택한 후 F8을 눌러서 이번에는 그래픽심벌로 등록을 합니다.






프레임 120(원하시는 프레임. 단, 프레임을 좀 크게 잡으셔용~)에 F6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그래픽심벌로 등록되어있는 동그라미 오브젝트를 스테이지 하단으로 이동시켜줍니다.







프레임을 주셨으면 늘어난 프레임중 아무곳에나 마우스를 가져가 놓으시고 오른쪽을 클릭하여
모션트윈을 줍니다.






이제 다시 편집창에서 다와 맨앞에 Scene1 으로 돌아갑니다.
F9 를 눌러서 스크립트 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  onClipEvent (load)
        {
                  i=0; //변수 초기화~
        }

        onClipEvent(enterFrame)
       {
                 duplicateMovieClip(_root.m_snow,"m_snow"+i,i);   //무비클립을 복사합니다. 갯수를 늘린다는 말이죠
                 _root["m_snow"+i]._x=random(500);  //무비클립의 위치를 500px안에서 임으로 정합니다. 여기저기~
     _root["m_snow"+i]._y=-20; //무비클립이 시작되는 높이를 정합니다. 
     _root["m_snow"+i]._alpha=random(50)+50; //무비클립의 투명도를 50~100까지 임의로 정합니다
     _root["m_snow"+i]._xscale=_root["m_snow"+i]._yscale=random(100); //무비클립의 크기를 임의로~
     i++; //변수 i 가 위의 작업을 수행할때마다 1씩 증가합니다.
}

##### 위에서 m_snow는 여러분이 정하셨던 인스턴트 네임입니다.




다시 한번 m_snow 무비클립을 더블클릭하여 편집창으로 갑니다.
먼저 레이어를 하나 더 생성합니다. 아까 모션트위을 줬던 프레임과 끝을 맞춰주시고 
새로 만드신 레이어의 맨 마지막 프레임에 F6을 눌러주시고 그 프레임에 위와같은 액션을 줍니다.

===> this.removeMovieClip(); //이거 않하면 눈쌓여서 컴터 꺼짐..진짜임.ㅡㅡ;



자~ 다됐습니다.

Ctrl + Enter 를 눌러서 확인해 보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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