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가입상담시 꼭 물어봐야할 사항들.

by 세상밖으로  2013. 4. 22.
반응형

몇일전 위가 고장나서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동네 병원에 유명한곳이 있어서 아침 일찍 갔다왔죠.
그런데 아침일찍 개원하자마자 들어갔는데...헉!
벌써 병원안은 꽉차있었습니다.

거의 매일 이런광경을 볼 수 있는 병원이란 것을 알면서도 막상 제눈으로 보니 놀랍기만하군요.
'이렇게 아픈사람들이 많구나..'

저도 가서 진료받고 30분정도 링겔맞고 약타고 왔습니다.

하루에 병원을 찾는 사람수가 얼마나 될까요?
셀수없이 많겠죠..
그 많은 사람들이 지출하는 병원비만 봐도 어마어마한 액수일 것입니다.

큰병이라도 앓고 있다면 실로 그 금액은 더욱더 커지겠죠.
건강보험으로 어느정도 부담을 덜 수는 있겠지만 병원 내방이 많아지거나 정말 큰병이라도 앓고 있다면 병원비 지출로 가계경제마저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에 많은 분들이 가입하고 계신데요.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간단한 정의와 실비보험가입 상담시 주의해야할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고 가입하는거와 가입하라니 그냥 가입하는거하고는 천지차이니 많은 정보를 얻으셔야합니다.


- 갱신형 종합입원의료비 확인

의료실비보험은 병원입원시 1년 한도내에서 가입금액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입니다.
보장형태는 국민건강보험이나 의료급여법에 적용되는 입원비, 입원관련 비용, 수술비등에 대해서 본인이 지불해야하는 금액의 80%를 의료실비보험에서 지급합니다.



전에는 의료실비보험 모두 90%까지 보장을 했으니 이제는 80% 보장상품과 90% 보장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갱신주기도 3년~5년 이던것이 1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80% 보장상품은 보험료가 저렴한 대신 보장이 줄어들고 90% 보장상품은 보장내용은 같고 갱신주기가 줄어드는 차이가 있습니다.


음..
이렇게만 봐서는 어떤게 더 효율적인지 아리송하죠?
하지만 보험전문가들이 말하기로는 실제로 두개의 상품은 별반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이말은 즉 가입자 당사자의 현실을 고려해서(경제적 형편이나 연령, 병원방문횟수등) 본인에게 맞은 보험상품에 가입해야한다는 것이죠.

일반병실 입원비 보장액은 병원마다 다르며 고급병실의 경우 일반병실과 차액에서 50%까지 지급됩니다.
국민건강보험이나 의료급여법에 적용되지 않는 항목에 대해서도 본인부담금의 40%를 보장해줍니다.


- 의료기관별 통원 의료비 보상

통원의료비는 기관별로 공제금액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의원 : 방문 1회당 1만원
병원 : 방문 1회당 1만 5천원
종합전문요양기관 : 2만원

위의 금액을 차감한 나머지금액에 대해 가입금액 한도로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가입금액은 최대 25만원까지 설계가능하며 매년 180회 한도로 CT, MRI 등 고가의 검사비용까지 보장해줍니다.

 

- 장기투약을 위한 처방조제비 보장

당뇨나 고혈압같은 장기적인 투약이 필요한 질환의 경우 의료활동비가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지출되기 때문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처방전 1건당 8천원을 뺀 나머지 금액에 대해 가입금액 한도로 180회까지 보상합니다.


나이든 어르신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젊은층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이므로 경제적 활동이 많은 젊은층에서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의료실비 이외에 필요한 다른 보장들은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 담보로 구성하는 것이 보험료 변동이 없어 보험유지에 유리합니다.
추가적으로 최근에 발생빈도가 높아진 뇌경색이나 남녀생식기계암에 대한보장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 의료실비보험 상담시 주의사항

1)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한 본인에게 꼭 필요한 보장내용과 보험료 비교

의료실비보험은 수많은 보험사에서 다루고 있는 상품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보험사만 알아보고 가입하는것보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보험료와 보장조건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2) 노후치료비를 고려하여 보장기간이 긴 것으로 비교

대부분 100세 만기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지만, 80세 만기나 연만기 상품들도 있으니 보험료과 보장기간을 따져봐서 경제적현실을 고려한 보험가입을 상담해야합니다.


3) 병력조회

의료실비보험은 특정질병, 병력유무, 현재 치료 중일 때 가입제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입가능여부를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혹여나 보험가입이 않된다고해도 다른 보험사마저 가입이 않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입가능한 다양한 보험사를 비교상담 해야합니다.


4) 수준에 보험료 구성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갱신주기가 1년으로 줄었지만 3년마다 보험료를 갱신하는 보험상품도 있으니 다른 보험사마다 보험료를 비교해보는것이 꼭 필요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형태가 자주바뀌는 편입니다.
의료실비에 대한 과거정보를 지금 출시되는 상품과 동일하게 생각해서 보험가입시 불이익이 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에 최초로 가입을 하시거나 갱신을 하실땐 반드시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보험상담사들과 충분히 상담하고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 작업이 필요하겠습니다.
많이 아는만큼 불이익을 줄이고 현명한 보험가입을 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보험몰 - http://adalba.co.kr/S001/
보험설계 무료상담, 첫회 보험료 50% 현금지급, 오전9시~오후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