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월급쟁이 부자되기 초급편

by 세상밖으로  2013. 4. 10.
반응형
물가가 너무 올랐죠.
과일, 야채, 라면, 가스..... 다 올랐습니다.
오르지않은건 내 월급뿐..ㅡㅜ


돈을 모으기는 커녕 생활비 대기도 너무 빠듯한 요즘입니다.
하지만 마음 한구석엔 아직도 부자가 될것이라는 작은 희망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저를 포함한 대한민국 국민여러분!
힘내세요!

오늘은 이런 작은 희망에 불씨를 더하고자 과연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아주 단순한 생각을 갖고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ㅎㅎ

일단 많은분들이 직장에 다니시고 계시는만큼 '월급쟁이'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재테크방법을 생각해보도록하죠.
많은 직장인들은 돈이 쉽게 모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얼마전 뉴스에서 월급이 바닥나는 기간이 평균 16일 정도라고 하는데요.
월급이 통장에 들어오면 각종 대출이자나 세금, 휴대폰사용료, 인터넷사용료 등의 자동이체 납부금, 더불어 약간의 생활비들로 쉽게 바닥이 나버리곤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일많이하고 부지런하기로 소문난 우리 대한민국 국민인데 왜 일한거에 비해 돈이 모이지 않는것인가!
억울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을 않할 수 도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면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 통장을 3개로 쪼개라.

통장을 쪼개서 돈관리하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겠죠?
어떻게 나눠야하는가 한번 생각해보죠.


지출을 생각하면 쉽게 나눌 수 있겠는데요.
먼저 생활비, 공과금, 비상금 으로 나눠 볼 수 있겠습니다.
생활비는 말그대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물품이나 음식등을 살때 필요한 금액일테고 공과금은 전기세, 수도세등 각종 세금과 휴대폰, 인터넷 사용료등이 돼겠습니다.
비상금은 의료비나 집수리비 같은 유사시(?) 바로 써야하는, 비상일때만 사용하는 그런 돈이 되겠죠.

이렇게 3종류로 구분하면 어디를 더 절약해야하는가를 쉽게 알 수 있겠죠?
공과금 통장은 고정금액 지출 통장이고 비상금 통장은 많이 쌓일 수도 있지만 한꺼번에 많이 빠질 수 있기도하는 통장이므로 입금한 후에는 없는 돈이다 생각하시는게 편하실 겁니다.
문제는 생활비 통장이죠.
이 통장은 마음만 먹으면 줄일 수도 있고 바닥을 뚫을 수도 있는 위험천만(?)의 통장입니다.
그리고 가장 절약할 수 있는 통장이기도 하지요.

자녀가 있다면 자녀의 나이나 인원수에 따라 또 맞벌이냐 아니냐에 따라 얼마를 입금해야하는가가 달라질텐데요.
가정마다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월급의 40~60%를 입금하면 한달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직 솔로라면 더 아낄 수도 있겠죠?
70%까지 확! 



 2. 통장은 1명이 관리하자.

이것은 맞벌이 부부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맞벌이 부부면 외벌이 부부보다 월소득이 당연히 월등하게 많아야 할텐데 경제연구소 조사결과 겨우 15%정도밖에 많지않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론 직업의 종류와 월급의 액수등 여러 조건이 있겠지만 평균치를 따져 봤을때도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는건 돈관리에 신중하지 못했다는 이야기겠죠.
각자번돈은 각자 관리했을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소비생활에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하나살 것도 두개 살 수 있을것이고, 개인적인 지출 범위가 커져서 돈이 줄줄 셀 수 있는 것이죠.

단적으로 보험료만 하더라도 부부동반 가입시 최대 10%정도 할인 혜택이 있고 통신사도 한 통신사를 가족끼리 이용할 경우 요금할인의 혜택등이 있는데 이런 혜택들을 생각하지 않고
각자의 통장으로 각자 생활에 들어가는 비용만을 관리한다면 여러모로 손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맞벌이 부부가 서로의 월급을 한 통장으로 합치게되면 지출의 목적이 하나로 합쳐지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돈을 아끼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고 하네요.
이때 중요한 것은 둘중 조금이라도 재무관리에 소질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관리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작은돈이 모여야 큰돈이 됨을 명심하세요.



3. 날짜를 잘 맞춰라.

신용카드 많이들 쓰실겁니다.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 발급건수가 약 5장정도라고 하는데요.
카드별로 결제일과 결제계좌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카드대금을 제날짜에 갚지못하고 연체되는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꺼번에 많은 금액이 빠져나갈지언정 카드대금이나 대출이자등의 결제일과 결제계좌를 하나로 합치는 것이 질질끄는 고통에서 하루 빨리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어차피 급여가 들어오면 이것저것 쓰면서 계속해서 돈이 빠져나갈 것인데 이렇게 되면 말그대로 못갚는것이죠.
때문에 돈이 가장 많은 월급날을 결제일과 맞추는 것이 못갚은 일이 없도록 예방하는 최선의 길입니다.

가장 좋은방법은 신용카드대신 통장에 있는 돈만큼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겠죠?
찾아보면 신용카드 못지않게 다양한 혜택과 포인트를 주는 체크카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 추천체크카드 - 롯데체크카드

다양한 혜택의 롯데체크카드

1. 더블포인트 서비스
2. 롯데백화점 5% 할인 e쿠폰 및 무료 주차권 제공
3. 연회비 면제 및 SMS 무료서비스

신세계상품권 무료증정 이벤트 중 - [구경가기]




지금까지 아주 간략하게 나마 돈을 아낄수있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피땀흘려 번돈 물흐르듯이 빠져나가는 것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어떻게해서든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답답한 마음 재무설계사이트같은 곳에서 무료상담도 받을 있으니 적극적으로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꼼꼼한 계획과 완벽한 재무 설계를 할 수만 있다면 부자라는 꿈에 조금이라도 가까이 갈 수있지 않겠습니까?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우리같은 '월급쟁이'는 작은돈을 쌓아야만 큰돈을 만질 수 있습니다.
 


리치플랜에셋 - http://www.richplanasset.co.kr
2012 한국 소비자 선호지수 1위, 무료재무설계 상담, 중소기어 경영진단 서비스 정식 MOU 체결
 
재무설계센터 - http://direct-asset.co.kr
개인 맞춤형 무료재무 설계, 무료재무상담, 알기쉬운 부자학개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