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 가입하고 싶으면 반드시 알아야할 9가지

by 세상밖으로  2011. 9. 26.
반응형

운전자보험 가입하고 싶으면 반드시 알아야할 9가지



차반 사람반 입니다.
주택 밀집 지역같은 경우에는 주차공간 하나없이 차들로 빼곡하고 사람들 지나다니기 조차 힘들정도죠.
차가 많으니 차사고도 많이나게 됩니다.
차사고가 나면 가장먼저 자동차보험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자동차보험의 교통사고특례법에 대하여 '위헌' 결정이 내려졌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은 더 이상 운전자에게 100% 믿을 만한 보험으로서의 역할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자동차보험만으로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까지 모두 보장해주는 '운전자보험'이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내가 아닌 상대방을 위한 보험이라는 성격이 강한 반면 운전자보험은 상대방이 아닌 나(운전자)를 위한 보험으로써 운전 중 사고가 났을때 나(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하나의 방어막이 될 수 있는 필수보험인 셈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오늘은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기전 꼭 집어봐야할 사항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운전을 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교통사고에 대하여 운전자 입장에서 보상 해주는 운전자 보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 교통사고 발생시 운전자 본인을 보호해 주기 위한 보험입니다.
운전자 상해시 치료비 보장과 교통사고 발생시 피해자가 아닌 운전중 가해자가 되었을 경우 형사합의지원금과 벌금, 방어비용, 면허정지위로금 등 교통사고 처리에 들어가는 부대비용까지 모두 보장해 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운전자보험은 2009년 10월부터 개정되어 이전의 정액보장에서 실손보장 형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담보가 신설되어 기존의 형사합의 지원금과 중상해 교통사고 처리지원금까지 보장해 주고 있습니다.

※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다음과 같이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 보상금
6주 이상 1천만원 한도
10주 이상 2천만원 한도
20주 이상 3천만원 한도


또한 '영업용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 확대되어 최대 3천만원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팁으로 실손의료보험 담보가 있기 때문에 특약을 잘 활용하게 된다면 운전자보험 하나만으로도
운전자 보장과 실손의료보험의 두가지 보장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2. 운전자보험 올바른 가입요령


1. 생활비 지급 조건을 따져보세요.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발생시 생활유지비를 지급합니다.
하루에 1만원씩 지급하는 상품도 있고, 2만원씩 지급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지급기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90일까지 지급하는 곳이 있는가하면 어떤상품은 120일까지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생활비와 별도로 피보험자가 구속됐을 경우에 생활안정지원금을 주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상품도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 생활비 지급 조건을 반드시 따져보세요.



2. 운전중상해시 보험금? 교통상해시 보험금?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상해보험금 1천만원이라고 할 경우 두가지가 있습니다.

- 운전중상해시 보험금 1천만원 지급
- 교통상해시 보험금 1천만원 지급

비슷한 것 같지만 위 두경우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 운전중상해 : 반드시 운전중일 경우에만 상해보험금 혜택이 있음.
- 교통상해 : 위의 경우를 포함한 도보중에 사고가 났을때도 상해보험금 혜택이 있음.

정리하자면 교통상해란 피보험자가 운전자일 경우와 보행자일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모든 피해보상을 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상해보험금 지급조건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약관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 합의금 지원 및 변호사 비용 차이 확인


교통사고 발생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이 피해자와의 형사합의문제 입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일정금액한도내에서 형사합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의 주요핵심은 형사합의지원금으로써 각 보험사 마다 보장금액이 최소1,000만원에서 최고 5,000만원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형사합의금을 가장 많이 지급하는 보험사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피해자가 6주이상 진단을 받았을 경우 최하 200만원부터 1,200만원까지 보장금애기 다르므로 꼼꼼히 체크하셔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변호사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지만 형사합의 지원금과 달리 지원금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어떤 상품이냐에 따라 최대 1백만원까지 지급하는 경우도 있지만 50만원 정도 밖에 지원을 않하는 상품도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4. 중복가입은 No! No! No!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운전자보험은 사고발생시 약관에 정해진 일정금액을 지급하기 때문에 중복으로 가입을 해도 모두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필요 경비를 실비로 보상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중복 가입을 해도 실제 발생한 비용 범위 내에서만 보험 혜택을 받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여러 개의 운전자 보험에 중복 가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5. 다양한 보장 상품이 있는 경우가 유리합니다.


보험회사들마다 교통상해를 포함한 다양한 보장을 패키지로 묶어서 보험상품은 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말을 달리 해석하면 필요없는 상품도 포함해서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본인에게 필요한 혜택은 빠짐없이 포함하고 필요없는 상품은 제외시킬 수 있는
특약 선택의 폭이 넓고 다양한 보장내용의 상품을 고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운전자보험 가입시 주목적이 되는 벌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및 방어비용등의 담보 한도 역시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그외 각각의 담보들은 담보들만의 역활이 있기 때문에 보험상품 선택시 보장내용이 다양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성격 내용
방어비용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힘으로서 구속영장에 의하여 구속되었거나 검찰에 의해 공소제기가 된 경우
벌금담보 (비례보상) 자가용 자동차 사고로 타인의 신체상해와 관련하여 받은 벌금액(확정판결에의하여 정해진 벌금액) 대하여 보험금을 지급할 다른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계약에 대하여 비례보상함
교통사고 범칙위로금 자가용 자동차를 운전하던중 급격하고도 우연한 자동차 사고로 관할경찰서에 교통사고가 접수된 경우(단, 경찰서에서 발행한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을 제출해야함)
운전면허정지담보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거나 재물을 손상함으로써 피보험자의 자동차운전면허가 행정처분에 의해 일시정지되었을 경우(60일한)면허정지 기간의 계산은 행정기간의 정교육을 이수하여 면허정지기간을 감경받았거나 감경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전체 면허정지기간에서 감경가능 (기간을 차감한기간)
타인손상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거나 재물을 손상함으로써 피보험자의 자동차 운전면허가 행정처분에 의해 취소가 된 경우
견인비용 자가용 자동차를 자동차 사고로 가동불능 상태가 되었을 경우 차량의 자체결함, 노후화, 정비불량에 기인한 가동 불능과 피보험자의 운전회피로 인한 가동불능은 보상하지 아니함




6. 방어 비용 등 보장이 큰 상품 선택


교통사고 발생시 가해자가 피해자 측과 합의를 했다 하더라도 형사적인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벌금형 선고에 있어서 형량이 줄어들 수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벌금 보장 한도를 크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방어비용이라 함은 운전자 과실로 인해 상대에게 피해를 가했을 경우 국가 형벌권의 발동으로 검사가 가해자를 기소(법원에 가해자를 처벌에 달라고 하는 검사의 요구)하거나 구속영장에 의해 구속되게 됩니다.

이럴때 가해자가 그에 따른 방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운전자보험에서 지급하는 비용을 방어비용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방어비용 또한 꼼꼼히 체크하여 보장이 큰 운전자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성격 내용
민사적 운전중의 사고로 인해 상대방을 다치게 하거나 상대방의 차나 시설물등의 피해시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으로 해줍니다.
형사적 사고를 낸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비용(변호사선임비용)등으로 형사적인 부분까지 함께 운전자보험에서 보상을 해줍니다.
행정적 사고를 낸 운전자가 법의 판결에 의한 처벌로 인해 범칙금, 과태료등의 사고를 낸 운전자가 부담하는 비용에 관해 보상을 해줍니다.



 

7. 상해의료비를 부가적으로 가입


상해의료비란 의료실비(입원비 3,000만원/통원비 10만원)에서 보장받지 못하는 자동차보험 및 산재에 대해서 최고 50%까지 보장을 받을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실비를 추가 가입해서 자동차보험에서 보장받은 금액의 50%를 중복 보상받을 수 있도록 의료실비를 부가할 수 있는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8. 보장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


예전에 판매되는 운전자보험은 5년 7년 10년 내지 15년 만기 상품이지만,
최근들어 운전자보험의 보장기간이 20년만기 상품에서 최대 80세까지 나오는 상품이 있습니다.

과연 운전을 몇세까지 할것인가에 대한 생각으로 가입자들마다 보장기간에 대한 의견이 다양합니다.
사고력 발생시 일정기간 보험가입에 제한을 받는것처럼 오랜기간 보장을 받는것이 운전자 입장에서는 사고시에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담보의 크기를 본다면 체증형 구성으로 시간이 흐르면서 담보의 한도가 그 흐름에 맞게끔 변동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간 보장을 받고 싶어하는 운전자에게 유리할 듯 보입니다.



9. 순수보장성 보험이 유리



이제 가입자분들의 생각도 변화되면서 환급형보험보다는 순수보장형의 상품으로 고개를 돌리는것이 보편화된 추세입니다.
보험가입의 목적을 만기 수익률(환급률)로 한다면 환급형 보험료에서 순수형 보험료를 뺀 금액을 수익률이 높은 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이 장기간 투자를 목적으로하는 가입자에게 유리할 것입니다.

순수보장이라는 말이 사고발생 즉시라는 말과도 같는 뜻이기 때문에 교통사고라는 불시에 일어나는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순수보장형이 유리한 것입니다.






3. 운전자보험이 필요한 이유


1. 자동차보험만 가입하면 모든게 해결될까요 ? 절대 아닙니다.





자동차보험은 주로 대인, 대물을 보상해주는 성격이 강합니다.
때문에 자동차보험은 본인이 다쳤을 경우 자손담보에서 1~14급까지 정해진 기준에 따라 지급하므로 보상금액이 크지 않을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과실로 인해 사고를 내거나, 상대방을 사상케하는 경우, 치료비는 물론 사망이나 후유장해시 금전적, 경제적으로 많은 손실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운전중 8대 중/과실사고로 인해 상대방이 6주 이상의 진단시 형사처벌






8대중과실 및 10대중과실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구속 및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 등 형사적인 책임을 져야 합니다.

때문에 방어비용 및 벌금, 형사합의금등을 주요골자로 보상해주는 운전자보험을 반드시 가입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에서는 이런 비용담보를 보상하지 않습니다)


3. 교통사고 및 사소한 일반상해까지 보장을 해드립니다.





사소한 사고 및 취매생활 등으로 상해사고시 치료비 , 사망, 후유장해, 일상생활배상책임등을 지급하므로, 본인이 내셔야할 치료비 등에 대해서 자유로울수 있습니다.



4. 운전자보험 전문가와 상담은 필수입니다.


뉴스보도에 따르면 보험금 지급과 관련하여 운전자보험 지급금액은 계속해서 줄이고 있고 보험료는 올리려 한다고 합니다.
부당한 경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하잖습니까?
지급되는 돈은 최소화 하면서 최대의 보장을 받는게 보험의 목적일 것입니다.

보험료를 한푼이라도 더 줄이면서 보장은 다양하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최적의 보험선택일텐데요. 이를 위해서는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한 보험전문가와 상담이 필수 입니다. 다양한 업체의 상품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어느한쪽으로 치우지지 않은 객관전 판단에 의한 보험상품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꼭 한번은 상담해 보셔야 합니다. 아래 신뢰도 높은 보험비교사이트에서 부담없이 상담해보세요.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