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비만과 질병

비만은 피를 굳게한다. [고지혈증의 위험]

by 세상밖으로  2011. 2. 23.
반응형

비만은 피를 굳게한다. [고지혈증의 위험]


몇일동안 계속해서 비만으로 인한 각종 질병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따지고 보면 얘들은 모두 연결되어 있어서 딱히 구분짓기도 애매모호할 수 있습니다.

비만이 시작되면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등등,,,,,,,
일사분란하게 하나가 시작되면 도미노처럼 주루륵 몸이 망가지기 시작하니...
가장 좋은 것은 비만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겠죠.

오늘은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
비만으로 인한 여러질병 중 가장 기본? 시작? 이라고 해야할까요?
비만으로 인한 질병의 시작, 가장 처음 시작되는 단계인 고지혈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말 그대로 피속에 지방량이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좀더 전문용어를 쓰자면 체내 혈중에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죠.



2.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정상수치


그렇다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정상수치는 얼마나 될까요?
·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 120~220mg/dl
· 중성지방 정상수치 : 80~150mg/dl

위에있는 수치를 넘어서게 되면 고지혈증으로 진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고지혈증의 위험성



비만이 시작되면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게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비만으로 인한 동맥경화의 심각성은 아래글을 통하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고지혈증의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혈액내 리포단백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리포단백에 콜레스테롤이 달라붙게 되는 것입니다. 리포단백 중 중형리포단백에 붙어있는 LDL콜레스테롤(저밀도지단백)이 바로 동맥경화를 유발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비만인의 혈액을 검사해보면 건강을 해치는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측정되는 반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몸에 이로운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가 측정됩니다.
중성지방 측정결과야 말씀 않드려도 뻔하겠구요. (중성지방 수치고 높습니다.)
비만인의 피는 걸죽해져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사작용에 이미 이상증상이 시작되고 있다 할 수 있는 것이죠.

LDL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이 어떤 것인지는 아래글에서 확인해 보세요.




4. 비만의 독약 '술'



비만인 사람 중 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쉽게 취하지도 않죠.
이런분들 보면 몸이 크니까 알코올이 몸전체에 퍼질라면 한참걸려서 술도 많이 들어간다며 좋아(?) 하는 모습도 가끔 보곤합니다.

좋아할 일이 아니란건 굳이 말씀 않드리겠습니다.
정상체중인 사람들에 비해 비만인이 술을 많이 먹게 되면 고지혈증을 유발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술은 중성지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술을 마시게되면 술이 바로 중성지방으로 된다는 말씀이 아니라 알코올이 연소된 후 남는 유리지방산이 연속적으로 중성지방으로 합성되면서 피를 계속 걸죽하게 만들기 때문에 위험해 지는 것입니다.

※ 유리지방산 : 유지를 구성하고 있는 트리글리세리드가 분해되어 생성된 지방산.



5.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고지혈증은 혈액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 함량이 높은 질병입니다. 
혈액에 지방량이 많아지면 혈관에 노폐물을 축적되서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면서 각종 합병증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섭취할때도 동물성 지방보다는 식물성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음식을 꼽자면,

새우를 껍질채 먹어도 좋겠고 심물섬유의 일종인 키틴과 키토산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버섯류가 있습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류는 혈소판이 굳혀지는 현상을 막아주는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그밖에 검은깨, 구기자, 녹차, 선모등도 고지혈증에 좋으니 음식을 조리할때나 차를 끓여 먹을때 수시로 먹어주면 좋겠습니다.




기계도 윤활유가 원할하게 돌고 내부에 녹이 슬지 않아야 잘 돌아가듯이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 입니다.
피가 잘돌고 몸속에 불필요한 군더더기가 없어야 건강하게 활동 할 수 있는 것이죠.
피가 묽어진다, 끈적하다, 걸죽하다 라고 하면 확실히 순환작용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피가 않돈다면 당연히 몸은 녹슬겠죠. 아파지겠죠.

비만은 반드시 해결해야할 숙제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하루빨리 다이어트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