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하체비만다이어트

[하체비만 다이어트]하체비만을 부르는 7가지 원인

by 세상밖으로  2012. 1. 31.
반응형

[하체비만 다이어트]하체비만을 부르는 7가지 원인


복부비만과 더불어 여성에게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인 하체비만.
무더운 여름에도 자신없는 다리를 가리기 위해 긴치마나 통넓은 바지를 입고다녀야만 했던 고충들...
하체비만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하체비만이 생길 수 밖에 없었던 이유과 개선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체비만 원인 01. '여성호르몬'


혹시 남성중에 하체비만이신분을 본적 있으신가요? 글쎄요...저는 본적이 없는거 같은데... 하체비만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유를 살펴보면 여성이 생리를 할때 여성호르몬인이 증가하여 여성특유의 굴곡진 몸매를 만들게 됩니다.
그러나 이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다보면 지방세포를 늘리게 되고 이 지방세포들을 엉덩이, 허벅지등 주로 하체에 많이 쌓이게 합니다.


참고로 여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될때 살이찌는 순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엉덩이 → 허벅지 → 복부 → 가슴 → 목 → 얼굴

살이 빠질때는 역순이 되겠습니다.



하체비만 원인 02. '출산'


출산을 하면서 벌어진 골반은 쉽게 회복되지 못하고 비틀림 현상이 오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엉덩이와 허벅지등 하체에 지방이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또한 비틀어진 골반은 위치가 이탈 된것과 같기 때문에 평소 움직일 때 사용하는 근육들도 어떤근육은 사용되고 어떤 근육은 놀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놀게되는 근육은 점점 약해지고 이 근육주변에 군살이 붙기 시작하죠.
반면 사용빈도가 높아진 근육들은 노폐물 배출이 방해되어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하체비만 원인 03. '체질'


사상체질 유형별로 신체적특징도 다르고 다이어트 방법도 다르다는 것은 알고 계실겁니다.
사상체질 유형중 하체비만은 특히 하강기운이 강한 소음인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소음인의 특징을 잠깐 살펴보면 매사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차분합니다.


이런 특유의 조용한 면들은 기(氣)가 아래로 쏠리는 현상을 초래하게되고 하체쪽에 순환을 더디게 하여 지방 및 기타 노폐물들이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소음인 체질상 소화기계통이 약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주적 중 하나이 변비가 생기기 쉽죠.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순환장애를 비롯하여 손발이 차지고 얼굴과 하체가 쉽게 붓습니다.

생리불순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하체비만 원인 04. '변비'


변비는 따로 항목을 만들어 이야기해야할 정도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하체비만이신 분들에게는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구요. 변비의 원인인 불규칙한 식습관과 너무 오래 앉아서 일하는 생활패턴등을 이유로 꼽을 수 있겠는데요. 이런 생활들이 반복되다보면 장운동도 더뎌지고 복근육도 탄력을 잃게 되어 변비에 걸리기 쉬운것입니다.


일단 변비에 걸기게 되면 노폐물을 운반하는 림프액의 통로인 림프절이 있는 서혜부를 압박하여 이 부분에 수분이 고여서 다리가 비대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장운동이 더뎌지면 장속에 음식물들이 머무르는 시간이 오랫동안 지속되므로 장에서 흡수하는 에너지가 평소보다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에너지와 더불어 노폐물의 독소도 함께 체내로 흡수되기 때문에 몸속에 독소가 퍼져 기운이 떨어지고 쉽게 무기력해 지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활동량도 줄어들고 변비도 계속되므로 인해 하체비만이 지속되는 것이죠.

[관련글]
※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변비의 문제점을 알아보세요.

2010/10/13 - [다이어트/다이어트 기초상식] - 다이어트의 또다른 적! 변비야 물러가랏!

몸속 독소를 제거하여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해주는 한의학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 [구경하기]



하체비만 원인 05. '식습관'


주로 간이 쎈음식들이 하체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지나치게 짜거나 맵거나 달거나.... 너무 자극적인 음식들은 소화기관을 더욱 약하게 만들게 됩니다. 짠음식같은 경우는 하체비만에게는 쥐약이나 다름없습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본인은 비교적 싱겁게 먹는 편이라고 하여도 평소 아무생각없이 먹었던 스낵류나 케익, 콜라, 피자등등에는 짠맛은 많이나지 않아도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나친 염분섭취는 혈액순환장애를 불러옵니다. 하체비만은 하체쪽의 림프순환이나 혈액순환이 많이 약해져있기 때문에 지나친 염분섭취는 불구덩이에 휘발유를 붓는격이죠. 결국 하체쪽 노폐물제거가 힘들어저 지방은 계속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아침, 점심, 저녁식사 이외의 야식이라든가 참으로 먹는 식때외 음식들도 문제가 됩니다. 인체는 기계와 마찬가지로 재시간때의 규칙적인 활동을 원합니다. 하지만 야식같은 경우는 장기들도 쉬어야할 시간에 무리하게 활동을 하게 되므로 활동력도 떨어질뿐만 아니라 기능도 약해져서 소화불량이나 변비등을 유발하기 쉬워지죠.

장기능이 저하되면 골반과 아랫배에 문제가 생기게되어 하체쪽의 순환을 방해합니다.
결국은 다리가 굵어지는 것이죠.



하체비만 원인 06. '잘못된 자세'


많은 여성분들께서 의자에 앉으실때 보면 다리를 꼬고 앉습니다. 이런자세는 척추와 골반이 비틀어져서 하체쪽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직정여성의 경우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시다 보면 하체운동할 시간도 없고 대사율도 떨어지므로 지방이 더 많이 쌓이게 되죠.
중고생 여러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공부도 좋지만 가끔은 운동장도 뛰어보고 하세요.


잘못된 자세는 주로 앉아있을때 많이 나타나므로 장시간 앉아있더라도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자주자주 자세를 바꿔주면서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하겠습니다.



하체비만 원인 07. '은퇴선수'


과거 운동선수이셨거나 평소 꾸준하게 운동하셨던 분이 운동을 관두셨다면 하체비만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과거 운동으로 키워진 근육주변의 혈관과 림프관이 운동을 관두면서 불어난 살들과 근육들로 인해 눌리게 되어 순환장애가 일어납니다.


이런분들은 하체비만 뿐만아니라 신체전반적으로 비만을 불러오기 쉽습니다. TV에서 은퇴한 운동선수가 운동을 그만두고 난 후 살이 많이 찐 모습을 쉽게 보셨을 겁니다. 이미 운동에 익숙해져있는 신체가 운동을 그만두면서 운동때보다 대사활동이 확! 줄었기 때문에 몸에 지방이 쌓이기 쉽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운동량에 차이가 있겠지만 운동이란 계속해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혈액, 림프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분해된 지방이 혈액과 림프를 타고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운동은 반드시 해야합니다.



하체비만 개선방법


하체비만의 원인을 정리해보면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으로 하체쪽의 대사작용, 순환작용이 이루어지지않아 노폐물이나 지방이 쉽게 축적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하체비만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규칙적인 식습관을 기른다.
    : 아침, 점심, 저녁 끼니를 거르지 않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야식은 금물

  2. 하루빨리 변비를 치료한다.
    : 변비는 다이어트에 크나큰 방해요인 입니다. 몸속 독소를 증가시켜주면서 활동량과 대사율을 저해합니다.

  3. 장운동을 활성화 시킨다.
    : 냉수나 유산균 요구르트를 섭취하므로써 장운동의 활설화를 돕습니다.

  4. 꽉끼는 옷은 피한다.
    : 하체쪽의 순환작용이 방해되어 하체비만이 생긴 것입니다. 따라서 하체를 심하게 압박하는 옷은 피하도록 합니다.

  5. 운동은 꾸준히 한다.
    : 하체비만의 원인은 장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장운동을 활성화 시키려면 소화가 잘 이루어져야하고 소과가 잘되려면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운동은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체비만은 하체쪽 순환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빠져나가야할 노폐물과 지방등이 그대로 축적되어 생긴것입니다
. 따라서 하체쪽의 순환작용을 방해하는 원인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를 빠른 시일내에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