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하체비만다이어트

[하체비만 다이어트]내 다리의 정체는 무엇일까?

by 세상밖으로  2011. 1. 27.
반응형

[하체비만 다이어트]내 다리의 정체는 무엇일까?


다이어트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나 아름다운 몸매를 갖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다이어트가 특히 여성들이 많이 행해지고 있는 것을 보면 역시 아름다운 몸매를 원하는 여성들의 본능(?)은 감출 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몸매........
여기서 생각해봐야할 몸매 유형들이 있습니다.
전체비만형.
상체비만형.
하체비만형.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차라리 전체비만형은 머 그냥 살이 많이 쪘구나라고 생각됩니다.
상체비만형은 글래머러스한 면도 있는것 같구요.......하지만 하체비만형은..... 여성들에게는 치명적인 비만유형이라고 많은 여성분들이 그러시더군요. 아름다운 몸매를 갈망하는 여성들에게 최대의 난관인 하체비만.
하체비만에도 몇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오늘은 유형별로 살펴본 하체비만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항목을 체크해 보시고 하체비만이신 분들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알아보세요.
정확한 진단만이 확실한 다이어트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1. 물살형(부종형) 하체비만


쉽게 붓는 다리살을 말하며 살을 만지면 물렁물렁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살형(부종형) 하체비만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으니 증상의 유무와 더불어 지속성에 대해서도 잘 체크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 증상

  1. 저녁이 되면 다리가 쉽게 붓는다.
  2. 다리의 피곤함을 많이 느낀다.
  3. 전체적으로 봤을때 다리가 두꺼워 보인다.
  4. 종아리가 단단해 지는 경우가 많다.
  5. 오랜시간을 서서 일하거나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한다.(주로 사무직)
  6.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한다.
  7. 과식하지 않고서도 몸무게가 하루동안 2~3kg정도 쉽게 변한다.
  8. 소화기관이 약하다.
  9. 소변을 자주 보지않는다.


■ 관리

말씀드린것 처럼 일시적 현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얼마나 자주 증상이 발생하는지 체크해봐야 하겠습니다.
또한 물살형(부종형) 하체비만의 원인이 허약한 소화기관으로부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장기기관 검사도 필요합니다.
특별히 장기에 문제가 있거나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면 진단을 통한 식이요법이나 맞춤운동법을 꾸준히 실시해야 합니다.



2. 지방형 하체비만


지방형 하체비만은 대부분 신체모두 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엉덩이부터 발목까지 딱봐도 살이 많습니다. 또한 까치발을 했을때 종아리 부분의 근육이 조여지는 모습도 티가나질 않고 손으로 잡아봤을때 쉽게 많이 잡힙니다.
이런분들 중 간혹 다리가 부워서 그렇다고 하는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다음 증상을 잘 살펴보시고 정확하게 진단해 보세요.



■ 증상

  1. 식사량이 많으며 단음식을 좋아한다.
  2. 활동량이 적고 주로 앉아서 일한다.
  3. 다리살이 물렁한편이고 잡아봤을때 탄력은 없지만 촉감은 부드럽다.
  4. 전체적으로 봤을때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두툼하다.
  5. 다리에 힘을 줘도 근육이 티가 나지않고 여전히 말랑말랑하다.
  6. 다리뿐만 아니라 신체전반적으로 비만이다.
  7. 체지방 측정결과 비만이다.


■ 관리

이러한 비만형태의 원인은 운동부족과 과식이 주원인입니다.
따라서 칼로리 감소로 체중을 줄이는것이 선행되어야하고 물살형(부종형) 하체비만과 달리 다리에 피로를 주어야 합니다.
운동을 해야한다는 말씀이죠.
단, 하체 웨이트 운동은 않됩니다. 자칫 하체에 몰려있는 지방이 근육으로 형성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만 남성이 웨이트운동으로 근육남 되는 원리)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운동은 조깅, 빨리걷기 입니다.
힘들게 준비하고 장비사고 할것도 없으니 하루 30분~1시간 정도 반드시 땀내서 걷기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관리가 비교적 쉬운 하체비만입니다.



3. 근육형 하체비만


다리, 특히 종아리 근육이 많아서 생긴 하체비만이죠. 근육형 하체비만은 호르몬과도 관련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것은 좀더 공부해보고 다음에 심도있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르몬과,,비만의 상관관계... 근육형 하체비만은 하체근육량도 많지만 그에 못지않게 근육에 붙어있는 지방도 많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 증상

  1. 다리살을 잡았을때 잘 잡혀지지않고 비교적 단단한 느낌이다.
  2. 과거 운동선수 경력이 있거나 운동을 중단하고 오랜기간 운동을 하지 않았다.
  3.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이다.
  4. 허벅지는 비교적 정상인데 종아리가 티나도록 두껍다.
  5. 까치발을 했을때 종아리근육이 눈에 띄도록 튀어나왔다.
  6. 타인과 비교했을때 무릎이 넓고 크다.


■ 관리

근육형 하체비만은 우선적으로 셀룰라이트를 제거하여 다리살을 부드럽게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근육량이 많은 편에 속하므로 더 이상 하체쪽에 근육이 붙지않도록 관리해야합니다.
조깅이나 걷기운동을 하면 다리에 근육이 더 붙지 않을까 고민하시는데 운동선수처럼 과도한 웨이트운동이 아니고서야 걷기나 조깅같은 비교적 가벼운 운동은 근육이 쉽게 불어나지 않으니 걷기운동이나 계단오르기운동도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
근육 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방법자체가 틀리니 다리의 지방과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체 웨이트운동은 삼가하시구요.

※ 셀룰라이트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견됩니다. 하체(엉덩이, 허벅지, 복부등)에 많이 발생하며 손으로 하체살을 잡아봤을때 살들이 울퉁불퉁하게 나타납니다. 피부에 탄력도 없고 다른부위의 피부보다 냉한 기운이 돌기도 합니다.
의학적으로 피하조직의 국소 대사정 질환이라고도 하며 미세혈액순환이나 림프순환에 장애가 생겨 과도한 체액과 지방이 피부로 침투하여 지방과 결합조직이 변화되어 생긴것을 셀룰라이트라고 합니다.



4. 혼합형 하체비만


위에서 살펴본 물살형(부종형) 하체비만, 지방형 하체비만, 근육형 하체비만들 중 두가지 이상의 유형이 혼합된 모습을 보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하체비만은 대부분 혼합형 하체비만입니다.



■ 관리

말그대로 총체적 난국입니다. 칼로리 조절을 통한 식이요법과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먼저 하체에 집중되어 있는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고 하체 마사지를 통한 하체혈액순환 개선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지방흡입술이나 셀룰라이트 제거 시술을 받았던 주변사람들이 있는데 그렇게 확~ 티도 않다더군요. 문제는 지금 다시 예전모습으로 돌아와서 그때 시술을 후회하고 있는 분도 있습니다.
시술은 시술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물리적으로 단기간에 '없애버린 것' 이기 때문에 비어비린 공간은 오히려 채워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서서히 부피를 줄여나가는 운동요법이 멀리봤을땐 부작용도 덜하고 몸바탕 자체가 '줄이는 패턴'에 익숙해져 쉽게 살이 찌지도 않게 됩니다.





지금까지 하체비만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셀룰라이트 제거, 지방분해,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철저한 관리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여성에게 있어서 다리라인은 놓칠 수 없는 아름다움입니다. 여성의 특권이기도 하구요. 모죽하면 다리만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각선미라는 말까지 있겠습니다.
매끄러운 다리라인은 관리만 잘하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아름다움입니다.
여성으로써 누리는 여성만의 아름다움!


하지만 하체비만은 다른 부위에 비해 쉽게 빠지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각선미는 다른 그 무엇보다 아름답게 보이나 봐요.
열심히 노력하셔서 올여름에는 시원한 핫팬츠 입고 아름다운 각선미도 자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