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사상체질다이어트

태양인에게 알맞은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

by 세상밖으로  2010. 8. 17.
반응형

태양인에게 알맞은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

<태양인 이영애님..의외네요;;>



태양인에게 알맞은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체질에 속하는지 먼저 아래글을 통해서판단해 보세요.
2010/08/16 - [다이어트] - 사상체질 다이어트를 위한 자가진단 테스트


1. 태양인의 운동




태양인은가슴 윗부분이 발달한 체형으로 목덜미가 굵고 머리가 큰 편입니다. 서양인의 프로레슬러같은 체형이라고 할까요? 다그런건 아니지만요.;; 태양인은 이목구비가 뚜렷하며 얼굴이 크고 광대가 튀어나와있습니다. 하지만 허리 아랫부분이 약하고 엉덩이가 작은 체형으로 태양인을 제외한 나머지 체질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에 비해살이 덜 찌는 체질입니다.

다만 성격이 급하고 화를 잘 내는 타입이기 때문에몸의 기운이 위쪽으로 쏠리면서 상체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태양인은 허리밑에가 약하므로 이 부위에무리한 힘을 가하는 운동을 피해야합니다. 또한 햇볕에서 하는 운동도 피해야합니다.땀이 많이 나는 격렬한 운동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사우나나 반신욕등도 태양인에게는 좋지 않은데 내부의 기가 밖으로 나와서 안에 기가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체가 약한 탓에 다리에 무리가가는 장거리 달리기나 사이클, 등산등은 피하고 가벼운 산책이나 수영이 좋습니다. 태양인의 특성상 공격적이고날카로운 축구,농구, 골프,단거리 달리기 등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겠지만 이러한 운동은태양인의 돌진적성향을 더욱 왕성하게 하는 결과를 낳으므로 화기를 누르고 조화와 건강을 생각한다면 여럿이 하되 조화가 중시되는 운동을 해보는것도 좋을 것입니다.
하체, 허리가 약하므로 누워서 다리들어 올리기등을 하면서 허리근육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특별히 크게 살이 찌는 체질이 아니므로 하체 근력운동이나 수영, 조깅으로 틈틈히 몸매관리에신경쓰면 좋겠네요.



2. 태양인의 식단



 

태양인은 기운이 쉽게 움직여서 실수가 많으므로 항상 자신의 마음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산물과 채식, 짜거나 맵지 않은 소식(素食)이 좋습니다. 기름진 육류보다 생선이나 해산물로 단백질을 보충할 것을 권합니다.맵고 뜨거워서 열이 많이 나는 음식은 피하고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담백한 맛의 채소를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위가 상하고 식도경련이나 협착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1. 좋은음식 vs 나쁜음식
구분 좋은음식 나쁜음식
육류/수산물 조개, 전복, 젓갈, 등푸른생선, 게, 새우, 굴 모든 육류는 좋지 않음. ㅡㅡ;;;;;;
곡류 쌀, 완두콩, 조, 옥수수, 보리 밀가루, 찹쌀, 흰콩, 견과류
채소류 배추, 상추, 오이, 고사리, 피망, 가지,
시금치
마늘, 고추, 호박, 고구마,콩나물, 감자
과일류 딸기, 파인애플, 바나나, 감, 키위, 모과,
포도, 복숭아, 참외, 레몬, 토마토, 오렌지, 무화과
배, 사과 , 대추, 살구, 메론, 망고
약류 비타민C,E , 녹차, 복분자, 구기자,
산수유, 오가피
인삼, 홍삼, 녹용, 아스피린, 스쿠알랜, 칡
기타 냉면, 겨자,초콜릿, 칼슘제 커피, 인삼차, 맥주, 술, 담배, 참기름,
설탕, 청국장, 꿀, 쌍화차


2. 태양인 권장식단
구분
아침
점심
저녁
1
밥, 김치
홍합국, 꽁치구이
미역줄기볶음
밥, 김치
새우탕, 문어볶음
상치겉절이
밥, 김치
굴백탕, 오징어불고기
연근조림
2
밥, 김치
시금치
밥, 김치
미역국, 홍어찜
토마토, 샐러드
밥,김치
고등어찌개, 맛살전
김구이

지금까지 태양인의 운동과 식단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만보면 태양인.... 참불쌍하네요...ㅡㅜ 정말 맛나는 음식은 몸에 맞지 않다니.. 어흑..;;
식단도 저게 뭐임...........정말 저렇게 권장하는거 맞는거임?!!!( 밥, 김치, 시금치...........대박.....ㅡㅡ;!!!!)

그나마 조개구이의 행복을 주심을 감사히 생각합니다.ㅡㅡ; 저도 태양인에 속하는데요.. 어쩐지 조개구이 미친듯이 좋아하드라~~~ㅋㅋ 근데 도저히 고기는 양보할 수 없네요!!! 다행히도 살찌는 음식들은 몸에 맞지 않다니 태양인은 다이어트하기 수월하겠네요.^^ 아..그래도 ..고기만은..ㅡㅜ

[추천]☞  사상체질처럼 인간의 체질은 개개인마다 모두 틀립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도 개인의 체질에 따라 그 방법이 달라져야하고 그렇게 해야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것이죠. 여러분의 체질은 과연 어떠한 체질인지... 살이 쉽게 빠지는 체질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래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참고로 현재 무료상담 이벤트도 진행중에 있으니 부담없이 상담해 보시길 바랍니다.

[링크] 
나의 BMI 지수는? 감량해야할 몸무게는 얼마인지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