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사상체질다이어트

태음인에게 알맞는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

by 세상밖으로  2010. 8. 17.
반응형

태음인에게 알맞는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

<태음인 김혜수님>


태음인에게 알맞는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체질에 속하는지 먼저 아래글을 통해서판단해 보세요.
2010/08/16 - [다이어트] - 사상체질 다이어트를 위한 자가진단 테스트



1. 태음인의 운동




운동은 어떠한 체질에도 해가 되지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체질이 원하고 딱맞는 운동을 하게 된다면 그 효과는 더욱 좋을 것입니다. 특히나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라면 더욱 체질에 맞추어야 하겠죠. 드문 일이지만 어떤 사람은 운동을 하고 오히려 살이 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에 몸에 맞는 운동을 해야함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과 맞지 않는 운동으로 오히려 살이 늘어난 사례입니다.
23세의 오정숙(가명)씨는 성격이 차분하고 얼굴이 포동포동한 여성이다. 얼굴이 둥글어서 실제는 살이 찌지도 않았는데 자신은 살을 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마침 친구들이 수영으로 살을 뺀다고 해서 덩달아 수영장을 다녔다. 몇달 후 다른 친구들은 살이 빠졌는데 오정숙씨는 오히려 몸이 불어 옷 입기가 겁날 정도였다. 석달만에 5㎏이나 늘었다. 원래 많이 먹는 타입이 아니었는데 수영을 하고부터 식욕이 좋아졌기 때문이었다.

오정숙씨는 소음인으로 보인다. 몸이 차고 식욕이 없으면서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이 이 체질이다. 수영을 하면 몸은 건강해지나 살을 빼기 위한 목적이라면 적당치 못하다. 우리 몸의 열효율은 이상적일 정도로 경제적이다. 체중을 빼기 위해서 운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열량 소모는 미미하다. 수십년 동안 수영을 해온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그런 사실을 금방 알 수가 있다.

수영은 체력보강을 위해 적당한 것이다. 살찐 사람에게 수영만한 게 없다. 단순한 에너지 소비량도 많을 뿐 아니라 호흡기기와 심장의 기능을 좋게 해준다. 육상에서 하는 운동이 너무 나가는 체중 때문에 무릎과 허리, 발목 등의 관절에 무리를 주는 데 반해 수영은 물의 부력으로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막아주기 때문에 안전한 측면도 있다.
수영은 일주일에 사나흘, 한번에 한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은데 평소 운동량이 적은 사람은 매일 해도 괜찮다. 몸에 열이 많은 태음인이나 소양인에게 안성마춤이다. 몸이 차고 기력이 약한 소음인은 수영을 하면 몸상태가 무거워지고 피로가 더해질 수가 있다.

<출처 : 엔젤다이어트>

태음인은 심폐기능과 복부비만에 주목하라. 태음인이 땀을 잘 흘린다는 것은 몸이 건강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태음인에게는 땀을 많이 흘릴 수 있는 운동이 몸에도 맞고 기분도 상쾌합니다.

하지만 심폐기능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좋지않은 태음인의 특성상 너무 격렬한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간이 크고 폐가 작습니다 : 간대폐소) 이러한 태음인에게는 복부비만이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조깅이나 등산, 배드민턴등 가볍게 오랫동안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적당하겠습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하면서 몸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운동이죠.

단,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운동시간을알맞게 조정해야겠죠. 태음인은복부비만, 호흡기 저하, 실혈관계기능 저하등 성인병의 발생률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과 복부집중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복부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과 함께윗몸일으키기나 복부 마사지등를 꾸준히 해줘야합니다.



2. 태음인의 식단



 

태음인은 지나친 육식은 삼가해야 합니다. 육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기운의 순환이 느리고 성인병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체질적으로 순환기계통이 약하기 때문에 혈관내 지방이 쌓이기 쉽습니다.따라서 태음인은 채식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좋은음식 vs 나쁜음식
구분 좋은음식 나쁜음식
곡류 쌀, 옥수수, 율무, 콩, 수수, 밀, 참깨, 찹쌀, 현미, 붉은팥 보리, 흰 밀가루, 검은깨, 들깨, 녹두,
메밀, 검은콩
육류 소고기, 오리, 칠면조, 고래, 양, 염소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
수산물 해삼, 명태, 붕어, 잉어, 파래, 미역, 김,
장어
낙지, 오징어, 새우, 문어, 게
채소류 무, 당근,마늘, 고추, 양배추, 시금치,
콩나물, 푸른상추, 가지, 고구마, 고구마순, 감자, 더덕, 우엉, 쑥, 쑥갓, 토란, 참마, 비름, 파, 마늘, 부추, 생강, 양파, 도토리, 피망, 질경이, 두릅, 브로콜리, 죽순,
고사리, 치커리, 돌나물, 락교, 소리쟁이, 솔잎, 호박, 취나물, 씀바귀, 냉이, 달래,
익모초, 파슬리, 아욱, 도라지, 연근
깻잎, 배추, 미나리, 무순, 숙주나물,
고들빼기, 인삼
과일 귤, 레몬, 사과, 자몽, 오렌지, 무화과,
복숭아, 딸기, 수박, 토마토, 앵두, 자두,
땅콩, 밤, 체리, 아몬드, 유자, 은행
모과, 포도, 바나나, 키위, 참외, 감, 매실, 꿀, 대추


2. 태음인 권장식단
구분
아침
점심
저녁
1
밥, 김치
우렁된장찌게, 꽁치구이
미역줄기볶음
버섯덮밥, 깍두기
미역국
고사리나물
밥, 김치
알찌게, 뱅어포볶음
연근조림
2
밥, 김치
콩나물김치국, 명란구이
취나물
국수장국
김치불고기
콩샐러드, 단무지
밥,김치
갈비탕, 아욱무침
두릅미나리볶음
3
밥, 김치
우거지탕, 조기구이
비름나물
밥, 김치
소고기두부국, 땅콩자반
도라지초무침
밥, 김치
곰탕, 무조개젓생채
도토리묵무침
4
밥, 김치
토란국, 명란젓무침
다시마튀각
밥, 김치
다시멸치미역국,
표고나물, 소고기튀김
밥, 김치
참치찌게, 장조림
야채샐러드
5
밥, 김치
두부백탕, 연어구이
버섯채소볶음
밥, 김치
명란알매운탕, 더덕무침
김구이
애호박수제비
김치동태전
미역무침
6
밥, 김치
소고기무국, 고등어조림
해파리냉채
밥, 깍두기
김치전골불고기
당근볶음
밥, 김치
설렁탕, 골뱅이무침
도라지볶음
7
참치샌드위치
소고기야채크림스프
무피클, 과일샐러드, 우유
밥, 김치
갈치찌게, 청어구이
머위나물
밥, 김치
조갯살콩국
무미역생채, 쥐포무침
8
밥, 김치
어묵국, 소고기볶음
깻잎나물
밥, 김치
순두부찌개, 참치전
애호박찜
밥, 김치
소고기미역국
편육채쥐포무침
9
밥, 김치
버섯전골, 갈치구이
다시마쌈
밥, 깍두기
근대조개국, 쇠갈비찜
숙주나물
밥, 김치
육개장, 문어무침
콩샐러드
10
밥, 김치
아욱된장국, 두부부침
도라지나물
밥, 김치
청국장, 잡채
해파리냉채
밥, 김치
호박된장찌게
참치구이, 야채냉채

지금까지 태음인을 위한 다이어트 운동과 식단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한국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체질중 하나인 태음인입니다.(동양인의 체질) 주로 살이 찌게 되면 복부비만이 쉽게 올 수 있으니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 챙겨드시고유산소 운동도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정보이니 사상체질결과 태음인으로 나오신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추천]☞  사상체질처럼 인간의 체질은 개개인마다 모두 틀립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도 개인의 체질에 따라 그 방법이 달라져야하고 그렇게 해야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것이죠. 여러분의 체질은 과연 어떠한 체질인지... 살이 쉽게 빠지는 체질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래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참고로 현재 무료상담 이벤트도 진행중에 있으니 부담없이 상담해 보시길 바랍니다.

[링크] 
나의 BMI 지수는? 감량해야할 몸무게는 얼마인지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