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우리소 육우의 6가지 먹는 즐거움~

by 세상밖으로  2010. 8. 15.
반응형

한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그 소비량도 많이 상승하는 추세입니다만 실질적으로 월등히 비싼 한우가격 때문에 오히려 육우의 소비량이 급등하고 있다고 합니다. 식용으로 길러진 육우란 정확히 어떤 소를 말하며 육우의 장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육우란?  

                                                      

 육우란 국내법상 한우고기와 젖소고기를 제외한 모든 쇠고기를 의미하지만, 대부분 고기 생산을 주목적으로 사육된 얼룩소 수소를 말합니다.

 

얼룩소(홀스타인종)가 수송아지를 낳으면 한우와 같이 전문적인 사육방법으로 비육시켜 전문고기소 육우가 되고, 암송아지를 낳으면 키워서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가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육되는 얼룩소는 모두 홀스타인종인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애용되는 우유소(젖소)이자 고기소(육우)입니다.


국내산 육우는 한우와 같이 우리땅에서 자란 국내산 소고기이고, 젖을 짜는 소인 젖소를 도축한 젖소고기와는 사육목적이나 방법면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홀스타인 종 육우 송아지>



6(六)가지의 먹는 즐거움, 육(肉)우

 

1. 육우는 국내산이다.

육우는 우리 땅에서 태어나 우리 농가가 정성껏 키운 국내산 전문고기소입니다. 한우와 똑같은 환경과 방식으로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인증 작업장에서 생산되며, 쇠고기이력제와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 있어 생산에서 도축, 가공,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습니다

 

*국내산 육우가 생산되는 이유는?

국내에는 우유를 짜는 약 30만 마리의 젖소가 키워지고 있으며 젖소 농가에서는 우유 생산을 위해서 매년 한번씩 송아지를 낳도록 하고 있습니다. 젖소가 암송아지를 낳으면 키워서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가 될 수 있지만 수송아지는 우유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한우와 같이 전문적인 사육방법을 통해 훌륭한 고기소 ‘육우’로 키워집니다.

 


2.   육우는 전문고기소이다.

육우는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주로 국내산 홀스타인 수소를 친환경적인 깨끗한 목장에서 질 좋은 사료 급여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출하되는 전문고기소이기 때문에 육질이 뛰어납니다.

 

반면, 젖소고기는 수명이 다 된 젖소(우유를 짜는 홀스타인 암소)로 생산한 고기로서, 법적으로나 사육목적, 방볍 면에서 확연히 구분됩니다.

 



3.   육우는 경제적이다.

국내산 육우는 친환경적인 깨끗한 목장에서 한우와 똑같은 환경과 방식으로 길러져 믿을 수 있는 전문고기소입니다. 모든 국내산 쇠고기의 등급판정은 한우, 육우, 젖소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즉 한우 1등급과 육우 1등급은 그 품질이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육우의 빠른 성장으로 인한 사육기간 단축과 시장 선호도 등으로 인해 육우 가격이 30~40% 저렴합니다. 때문에 일본에서는 육우가 값싸고 안전하기 때문에 김치와 같이 언제나 식탁에 오를 수 있다는 뜻으로 ‘식탁의 정번’(食卓の定番), 또는 국산약우(國産若牛, 국내산 어린소)란 캐치프레이즈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4.   육우는 신선하
다.

육우는 도축 즉시 냉장 유통되어 신선합니다.

이에 반해 장거리, 장시간 이동되어 온 수입육은 대부분 얼린 냉동상태로 수입하여 해동과 냉동을 반복하기 때문에 맛과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일부 수입되는 냉장육 또한 국내 소비자단계까지 최소 30~45일 이상 소요되어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
국내산 육우와 수입육 구별법

                 부위

국내산

외국산

 

등심

 신선한 고기에서 뼈를 발라 내어 형태가 다양하다.

 결에 칼자국이 많이 남아있다.

 덩어리 형태가 다양하다.

 

 살짝 언 상태에서 뼈를 발라내어 곁에 뼈를 발라낸 흔적이 있다.

 크기가 고르며 진공포장을 해 결이 매끄럽다.

 덩어리가 타원형이다.

 

갈비

 

 떡갈비(덩어리) 형태로 유통된다.

 지방이 흰색이다.

 

 미국산 지방이 흰색이다.

갈비가 3대씩 붙어있다.

 호주산 지방이 황색이다.

갈비가 4~5대씩 붙어있다.



5.   육우는 맛이 좋다.

육우농가들은 육우고기의 맛과 품질을 위해 사육단계에서 거세를 하며, 육우는 질 좋은 사료급여와 전문전인 프로그램을 통해 출하되는 전문고기소이기 때문에 육질이 뛰어납니다. 20개월 정도 키워지는 육우(홀스타인)는 한우보다 성장이 빨라서 사육기간이 짧아 육질이 연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여 느끼하지 않은 깊은 맛을 자랑합니다.





6.   육우는 건강하다.

육우는 지방이 비교적 적고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 체내에 축적되어있는 지방이나 여분의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카르니틴(carnitine)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영양기능성 식품입니
다.

특히 카르니틴은 육류 중에서도 적색육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적색육이 많은 육우고기는 지방의 분해를 돕는 카르니틴 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육우고기를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하면 카르니틴의 지방연소 효과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등 기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육우사랑카페 : http://cafe.naver.com/youkusarang>

지금까지 한우와 못지않은 육우의 정의와 특장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같은 경우 육회를 정말 좋아라 하는데요~ 육우의 육질도 굉장히 신선하고 맛도 좋습니다. 특히 우리같은 서민들에게는 착한가격으로 맛있는 소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죠.^^ 

철저한 관리와 가공으로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국내산 쇠고기 육우!
오늘 저녁은 맛난 소고기로 GOGOG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