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정기종신보험

[정기보험 기본상식] 정기보험 가입요령

by 세상밖으로  2010. 7. 5.
반응형

[정기보험 기본상식] 정기보험 가입요령


사람의 목숨을 돈으로 계산한다는 것은 잔인한 이야기지만... 그래도 고인의 가족분들이나 지인들에게 어느정도 위로가 될 수 있는 보험이 정기/종신보험입니다. 미래에 닦칠지 모르는 위험으로부터 미리 대비를 한다는 이야기도 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의 앞날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에 미리 대비하고자 많은분들께서 꾸준히 가입하고 계십니다.

전 시간에는 종신보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같은 맥락의 또다른 보험인 정기보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정기보험이란?


정기보험이란,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는 맥락은 같지만 고객이 필요한 기간을 선택해 일정기간만 보장을 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종신보험과 구분되고 있습니다. 평생동안 보장해 주는 종신보험과는 달리 보험기간동안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정기보험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즉, 종신보험처럼 사망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점은 동일하나, 기간이 정해져 있어 60세, 70세, 80세등 세만기형 상품이라는게 단점이지만 특약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위험에 대처할 수 있으며, 입원 및 수술특약, 암이나 성인병 등 특정 질병에 대해서도 특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정기보험 vs 종신보험의 차이점
구분 정기보험 종신보험
보험사고 사망 사망
특정기간 특정기간(보험계약에서 정한기간) 평생
보험료 10만원이내(남:35세 주계약 1억) 20만원대(남:35세 주계약 1억)



2. 정기보험, 이런사람에게 적합하다!



가장의 불의의 사고시 남아있는 유가족의 경제적인 독립을 보장하고자 하는게 주요 목적입니다.

예를들어, 보험계약자(본인)의 나이가 36세, 자녀의 나이가 4살인경우, 자녀가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연령을 30세로 가정시 26년이란 시간이 소요되며, 보험계약자인 가장은 62세까지만 보장을 받는 목적으로 가입설계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싶지만 보험료가 부담스럽다고 느끼시는 분, 가입시기를 놓쳐서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위의 표에서 보시듯이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정기보험보다 비싼것이 사실입니다.



3. 정기보험 가입요령




1.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가입금액을 설정해야한다.


재정/재무설계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료가 얼마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현재 보유 자산과 앞으로 소비하게될 금액을 잘 따져본 후 보험에 가입해야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2. 가입하기 전에 다른 보험과의 중복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기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보장이 중복되는지 여부와 부족사항 등을 확인한 후 정기보험에 가입하시는게 유리합니다.


3. 생존시 치료를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도 고려해야한다.


혹시 모를 상해 및 질병으로부터 보호받기위해, 선택특약도 반드시 가입해야 하며,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서 자신에게 보다 유리하게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4. 한살이라도 젊었을 때 가입하셔야 유리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사망위험이 높아지므로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하시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며, 또한 건강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가입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건강할때 보험에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5.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가입하셔야 합니다.



정기/종신보험 가입시 반드시 전문가의 상의를 거쳐야합니다. 자녀들의 교육자금, 결혼자금, 대출금, 배우자의 생활자금 등을 고려해 보장규모를 정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보험료가 싸다고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부족자금 및 노후자금 필요자금등 전문가의 진단 후 가입해야 불필요한 자금누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