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험기초상식

보험가입! 정신차리고 해야합니다!

by 세상밖으로  2010. 10. 1.
반응형

보험가입! 정신차리고 해야합니다!


보험이란것이 꼭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보험은 우리에게 갈등과 선택의 문제를 일으키면서 가깝고도 먼 존재임에도 틀림없습니다. 우리나라 거의 모든 가정에 보험이 없는 사람도 없겠지만 정말 필요에 의해서 가입하거나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계신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누가 좋다고해서, 하나는 있어야될것같아서, 지인이 권유해서가 아닌 자신이 정말로 필요한 보험은 가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보험에 올바르게 가입하기 위한 자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올바른 보험가입


1. 가입목적을 가지고 접근해야합니다.


살아가는동안 보호를 받기 위해 보험에 듭니다. 그런데 정작 가입한 보험은 종신보험?! 종신보험은 사망보장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므로 살아가면서의 보장을 받는 보험이 아닙니다. 살아가면서 보장을 원한다면 손해보험의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정상이겠죠. 결과적으로 선택에 오류를 범한것입니다.
보험방향을 정확히 잡고 그에따른 상품의 선택이 첫번째입니다.


2. 환급형이 아닌 순수보장형의 선택입니다.


사람심리상 손해보는 것을 싫어하죠. 자신이 낸돈을 100% 받는다고하면 좋은보험이라고 오해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물가상승과 화폐가치를 고려할때 결과적으로 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형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3.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는 금액은 좋지 않습니다.


보험료는 보통 수입에 10%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5%만 넘겨도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15%가 되도 부담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경제상황에 맞게 부담이 적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보험은 사업비를 선차감하기 때문에 다른금융상품에 비해서 해지시 손해가 큰 상품입니다. 보험의 해약이유가 보험료 때문이라고 볼때, 부담이 없는선에서 적절히 준비하는것이 좋은것이죠.


4. 설계사의 선택입니다.


보험계약담당자의 역할을 하는 설계사의 경우 가입을 시켜주는 역할로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보험가입의 목적은 보상을 받기 위함이죠. 가입자 스스로가 보험의 전문지식이 많다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상태에서 보험계약의 유지 및 보상과 관련한 문제를 스스로 대처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보험사는 가입자 편이 되기보다는 회사의 이익을 생각하겠죠. 가입자에 편을 들어줄수 있는 것은 설계사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합니다.


5. 가입전 알릴의무는 가입자에 의무입니다.


보험가입하실때 이러한 질문이 받을겁니다. (대표적으로 두가지사항만을 다루겠습니다.)

- 최근 3개월 이내에 질병이나 사고로 의사에게 진찰, 검사 또는 진단을
받았거나 그 결과 입원, 수술, 투약했거나 마약, 혈압강하제, 신경안정제,
수면제 , 각성제, 진통제 등 약물을 상시복용한 사실이 있습니까?

- 최근 5년이내에 질병이나 사고로 의사에게 진찰, 검사를 받고 그 결과
입원, 수술, 정밀검사를 받았거나 계속하여 7일이상의 치료, 또는 30일
이상 투약을 받은적이 있습니까?


두 사항을 어길 경우 고지위반에 해당하여 차후 보상이 되지 않거나 계약을 취소될 수 도 있습니다. 보험이란 예기치 않은 사고에 대한 보상이 목적이므로 가입전 병력에 대해서 알리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것은 가입자에 의무이므로 꼭 지키셔서 차후 문제가 생기지 않게 가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6. 리모델링은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해답을 드리는것입니다.


예를들어 세계의 암보험을 가입한 사람이 리모델링을 요청했을 경우 당연히 한두가지를 해약을 하고 부족한 부분을 다른보험을 통해서 보완하라는 결론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몇년후에 암에 걸린다면;; 설계사의 입장에서는 좀더 좋은 결론을 위해서 리모델링을 한것인데 결과적으로 가입자는 괜히 리모델링을 했다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리모델링의 목적은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복권식의 보험가입이나 현재상황에 맞지 않는 보험에 대해서 방향을 잡아 여러가지 위험을 고루 보장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여러개 보험에 가입하다보면 보험가입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신이 서지않을때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보험의 월납 보험료도 만만치 않구요. 이렇게 되면 과연 가입한 보험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해준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잘못된 보험설계는 바로 잡고 세어나가는 돈을 다시 막을 수 있게끔 도와주는 재무설계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추천] 연금비교넷 [링크] - 각종 연금보험을 전문으로 다루고 있으며 안정적 노후를 위한 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2.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한 보험가입


보험은 장기상품이므로 사람의 한평생을 책임져 줄수도 있으며 예상하지 못한 사고에 대해서 가정을 지켜줄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런보험! 잘 알고 가입하셔야겠죠?



또한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하여 보험사별 상품비교견적서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곳에서만 알아보지 마시고 여러사이트에서 더 알아봄으로써 좀더 객관화하고 신뢰성을 높여보세요. 참고로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하여 보험에 가입하게되면 평균 10%정도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자칫 판단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혼란없이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보험설계전문가와의 상담는 필수입니다. 많은 정보 알아보시고 만족스러운 보험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 보험몰닷컴 [링크] - 보험가입시 월납최초보험료의 50%를 현금으로 돌려줍니다. 현대홈쇼핑 보험 방송중.
· 보험쇼핑몰 [링크] - 실시간 보험사 순위와 휴먼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다. 정회원등록시 3만원 캐쉬백쿠폰증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