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실버보험

부모님을 위한 효도방법 실버보험(효도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by 세상밖으로  2010. 11. 1.
반응형

부모님을 위한 효도방법 실버보험(효도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부모님을 위해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
해가 바뀔수록 부모님 연세는 연로해져만 가시고 경제적 능력도 점점 줄어드실 겁니다.
그동안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은혜를 다 보답해 드리기도 전에 우리 부모님의 주름은 늘어만 가고 있네요.
이제는 우리부모님을 위하여 자식들이 뭔가 해드릴 때라고 생각합니다.
편안하고 안정된 노후를 위하여 자식들이 부모님께 해드릴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그중 한가지 방법을 말씀드릴께요~



1. 실버보험이란?


실버보험은 효도보험(효보험)이라고도 하며, 자녀들이 연세드신 부모님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오랜세월 자식들 키우시냐고 정작 본인들은 변변한 보험 하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때 딱맞는 보험이 바로 실버보험(효도보험)입니다.




2. 실버보험 가입요령


1. 가입하고 있는 상품의 내역(보장자산)부터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가입하고 있는 상품의 보장내역을 확인합니다.
확인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게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입하고있는 여러보험에 보장내용 중 중복으로 보장이 않될 수 있으므로 자칫 보험료의 낭비가 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2. 민영의료보험, 노후건강보험(간병보험), 장례보험, 무심사보험 등의 순으로 가입을 고려


나이가 60세 이하이고 건강하시다면, 병원 실비를 받을 수 있는 민영의료보험의 가입을 고려해보세요.

만일 민영의료보험에 가입이 안된다면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보험 또는 노후건강보험(간병보험)에 가입을 고려 해봐야 합니다.

노후에 필요한 여러가지 사항 중 가장 우선시해야 할 것이 건강과 관련된 사항이므로 건강과 나이 등의 조건이 맞지 않아 민영의료보험, 노후건강보험(간병보험)마져 가입이 거절된 상태라면 사망과 관련된 보장을 하고 있는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의 가입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례보험마저 가입이 되지않으신다면, 연세와 상관없이 가입이 가능한 무심사보험의 가입을 고려해 보시도록 해야겠습니다.


3. 보장기간은 평균수명 이상 수준인 종신 또는 80세까지 보장받도록 설계하는 것이 유리


생존시 병원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은 보장기간이 길수록 오랫동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병원에 방문할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당연히 보장기간이 긴 상품이 좋겠죠.


4. 치매 등 노인성질환을 보장하는 상품을 가입하는게 좋다.


치매를 보장하는 간병보험 가입시 활동불능상태가 확인된 후 최종 확인기간이 짧을수록 좋습니다.
회동불능상태가 확인된다고 해서 바로 간병비를 지급하는게 아니고, 확인기간을 갖게되는데 이 기간이 짧을수록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커집니다.
또한 간병보험은 종신보험 못지않게 위험률이 높은 질병에 대하여 보장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무리하게 고액보장을 설계하는 것 보다는 본인 상황에 맞는 적정한 보장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만기환급형 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게 보험료를 절약할수 있습니다.


실버보험은 대부분 고령층이 가입하는 상품으로써 보험료가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만기시 받는 금액보다는 보장 자체에 비중을 두고 판단하시는게 유리합니다.



3. 실버보험 서둘러 가입해야하는 이유


1. 급속한 노령화 및 의료비 증가


65세 이상 노인의 연간 진료비는 2004년 말 기준 51,345억원으로 총 의료비의 22.8%를 차지합니다.
노인 1인당 평균 의료비는 1994년 23만4천원에서 지난해 140만2천원으로 크게 늘어 났습니다.

이처럼 노인 의료비의 급속한 증가 추세에 따라 전체 인구 중 노인 인구가 10.9%에 이르는 2010년에는 111조 7백5억원에 달하는 의료비가 지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실버(효도)보험을 가입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에서 벋어나야 하겠습니다.



2. 65세 노인의료비 증가


의학이 발달하여 평균수명이 높아지는만큼 질병에 걸리는 사람도 늘어나게 됩니다.
노후에 대비하지 못하면 너무나도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수입원이 눈에 띄기 줄어들거나 아에 없어지는 노후생활에 있어서 질병에 따른 의료지출비용은 너무나도 큰 경제적 어려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3. 장례비용에 대한 부담 증가


우리나라 국민들은 장례를 치르면서 평균 1천만 이상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명가운데 7명은 장례비 지출에 대해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장례비 사용 내역별로는 매장이나 화장에 관계없이 지출하는 접객비 등 장례식 관련 비용이 평균 938만원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4. 실버보험 보험전문가와 상담하기


실버보험은 부모님을 위한 보험이지만 그것이 곧 자식들 본인을 위한 보험이기도 합니다. 실버보험에 가입함으로써 부모님께는 편안한 노후와 안정된 생활을 누리실 수 있게 하고 자식들에게는 연로해지시는 부모님을 각종 질병이나 사고로부터 보호해 드림으로써 현실적으로 지출되는 금액으로부터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는게 사람일 입니다.
미리미리 대비하셔야 어떠한 일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알면 알수록 더 많은 궁금증이 생기는 것이 보험입니다. 혼자서 모든것을 알아내기란 매우 힘들죠 이럴때 보험비교사이트의 보험전문가와 직접 상담하시면 시간을 훨씬더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속시원히 물어보세요.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