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의 만기는 과연 몇세까지가 유리한가?

by 세상밖으로  2010. 6. 29.
반응형

운전자보험의 만기는 과연 몇세까지가 유리한가?



1. 운전자보험 만기, 몇세까지가 좋을까?



현대인에게 자동차가 필수품이 된지는 이미 오래입니다.
운전가능 연령도 점차 길어지는 추세구요.
그렇다면 운전자보험의 만기는 어떻게 잡아야 피보험자에게 유리할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상품마다 각각 만기일자에 차이가 있겠지만 2009년 10월 이전까의 상품은 계약일로부터 최장 25년까지의 보장기간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이미 판매가 중지된 10월 이전의 상품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고 10월 이후부터 판매되는 상품위주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0월이후 판매되는 상품들은 상해보험과 연동되어 구성되므로 가입시기와 상관없이 최장 80세까지 보장하고 있는데요.
과연 80세까지 담보 기간으로 잡고 가야하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이야기를 이어가자면,
"80세까지 보장되는 상품은 필요하다."
입니다.


점차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수록 노령층의 이동수단으로 차량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60세 전후의 연배들은 노령층으로 인식을 못할만큼 신체적으로 활발한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지요.

그렇다면 의학기술이 점차 발달할수록 80세까지 운전 못하란 법도 없을 듯 합니다.
경제활동 및 사회활동의 연령대가 높아진다는 이유만으로 80세까지의 상품이 필요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운전자보험의 특성상 사고 보상 기록이 2~3회만 조회되어도 가입이 거부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상해보험이나 건강보험에서 병이력이 있을 경우나 과다 보상청구가 있을 경우 가입이 제한되는 것과 동일선상에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상기록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고률이 높다는 것이고 보험사로써는 손해률이 높은 고객으로 분류된다는 것이죠.

최소 70세까지 운전가능 나이로 본다해도 20, 30대 운전자들은 최대한 만기를 길게 가지고 가야 가입 후 사고 이력과 무관하게 기존 가입 보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먼저 본인의 운전성향을 파악하고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최상의 설계입니다만 보험이라는 자체의 특성만 놓고 볼때 되도록 장기로 유지 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입자에게 유리합니다.

물론, 단기상품으로 유지하면서 만기환급금을 받아 유용자금이나 차량교체시 신차인도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의 설계에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모범 답안은 절대 없습니다.
그때 그때, 목적에 맞게 충분히 상담 받으시고 설계하시는게 가장 현명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보험사별로 만기 연령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상품비교, 상담해보시고 본인에게 딱 맞는 상품에 가입하세요. 아래 보험비교사이트 추천합니다.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