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태아보험

태아보험/어린이보험 가입요령

by 세상밖으로  2010. 10. 6.
반응형

태아보험/어린이보험 가입요령



태아보험/어린이보험 가입하셨나요? 갈수록 험해지는 세상, 특히 아동범죄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태아보험/어린이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태아보험/어린이보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현명하게 가입하려면 무엇을 알아야하는지 차근차근 하나씩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아보험이란?


태아보험은 출산직후 자녀에게 발생할 수 있는 선천이상 질병, 신생아 관련질병, 인큐베이터 비용 및 신체마비, 저체중아 등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부모 및 조부모가 보험계약자가 되는 보험입니다.





자녀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병 및 재해사고, 암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가입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태아보험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보험의 필요성이 날로 고조되고 있으며, 보험의 종류 또한 여러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종신보험, 암보험, 건강보험, 상해보험등 일반적인 보험과는 별도로 특정계층을 타킷으로한 실버보험이나 태아보험은 저출산과 고령화사회의 현대사회모습을 반영하고있는 시대적 패션보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대적·환경적 요인이 변해가면서 우리 아이들은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무방비 상태가 되기 쉽상입니다.
또한 신종 질병군이 생겨나고 있어 태아보험(어린이보험)의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산하는 산모가 늘고있는 것도 환경적 요인인 경우가 많고, 선천이상의 아이들이 태어나는 것 또한 이러한 현상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죠.


2. 태아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




태아보험은 임신중인 임산부가 사랑하는 태아를 위해 가입하는 보험으로 출생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 보장받기 위한 보험입니다.

간혹, 태아보험에서 제왕절개나 출산 후 산모의 질병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고 가입하시려는 분이 계시는데 태아보험은 산모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순수하게 태아 출생시 발생될 수 있는 조산 및 선천이상 그리고 출산과정의 질병간염 및 출생 후 발생될 수 있는 질병 및 상해에 대해서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인큐베이터 입원비와 치료비보장, 출산 후 발견되는 선천성이상증상(심실중격결손, 다지증, 위협착, 잠복고환등)등 출산시점의 아이는 자칫 잘못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고자 태아보험의 필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태아보험이란 어린이보험을 태아부터 가입하여 성인이 되는 20세 이상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태아부터 성인까지 ONE-STOP으로 보장되기 때문에 어린이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3. 태아보험의 적절한 가입시기는?




임신중인 태아를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태아의 성장과 연관지어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아의 성장이 시작되는 시기인 16주부터 가입하는 것이 좋고 산부인과에서 정확한 태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23주를 초과하여 가입하는 것은 잘못된 보험가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 초음파감사 및 여타검사를 통하여 태아의 이상징후가 보여지면 가입할 수 없으며 산모에게도 임신성 당뇨등 산모에게 지병이 있는 경우에도 보험에 가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태아보험의 적절한 가입시기는 16주부터 23주 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보험은 출산전까지 가입가능하고 출산전에 가입하여도 선천이상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4.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회사별 보험의 종류가 다양하고, 보장하는 범위도 다르기 때문에 보험선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보험사에서 태아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회사의 인지도만 믿고 가입하는 경우도 있고 주변의 지인을 통하여 가입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일단 딱 두가지만 기억하세요!
보험의 선택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보장내용
둘째! 보험료

생명보험사는 특징은 고액치료비가 필요한 질병 및 사고에 대해서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정해진 금액을 지급해 주는 정액형 상품입니다. 손해보험사의 특징은 생명보험사의 상품처럼 정액형 상품보다는 실제병원비용을 보상해주는 실손보장형 상품으로 잦은 통원부터 입원시까지 CT, MRI 등 의료보험공단에서 보장하지 못하는 비용까지 지급해 주는 상품입니다.

이러한 상품의 장점들만을 모아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사의 상품을 적절히 믹스하여 가입한다면 더할나위없이 좋은 보험이라 할수 있겠죠. 하지만 보험료가 가중된다는 단점이 있기에 보험 회사별로 저렴한 상품군으로 선별하여 가입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5. 아이가 태어나면 보험가입이 어렵다.




신생아의 보험가입기준은 태아보험보다 훨신 까다롭습니다. 물론 아이가 아프지 않은 상황에서는 가입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지만 아이들은 흔하게 걸리는게 감기인데, 감기로 병원에서 처방전으로 약을 지어 먹었으면 1개월~3개월까지 보험가입을 할 수 없게 되죠.

또한 조산으로 아이가 태어났다면 3년동안 보험가입을 하기 어렵고 의사의 완치소견서를 원하는 보험사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이 전혀 없는 시기인 태아때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조산을 하는 경우는 우발적인 경우가 많죠. 원해서 조산하는 산모는 극히 없을겁니다.

단, 시험관아기, 인공수정아기, 배란유도제로 임신한 경우나 쌍둥이임신의 경우는 임신중에 보험사에서 가입이 제한되거나 거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태어난 다음에 가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의 위험률 곡선은 직업과 연령별로 차이가 많습니다. 위험한 직종에 근무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사건/사고율이 높기 때문에 보험료 또한 높습니다.



2. 어린이보험이란?


태아가 출생한 후 부터 성장과정동안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 및 재해 발생시 이에 대한 보장을 수행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어린이를 키우고 계신 부모님들은 각종 질병, 사고 및 학교폭력 등으로 걱정없는 날이 없으실거에요.




어린이에게 사고예방과 건강관리 요령을 가르치는 것은 당연한 말씀이고 실제로 어려운일을 당했을때를 대비하여 상해 및 질병 치료비를 보상하는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상품이 나와 있는데 대략 월 2~4만원의 보험료를 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린이보험을 선택할 때 주의할 3가지 사항을 참고해 보세요.


1. 실제 치료비를 보장받는 '실손보상' 상품을 고르십시오.





어린이는 활동성이 높고 돌출적인 행동을 많이하므로 상해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상해 치료비는 골절이나 타박상으로 인한 통원치료 회수가 많으므로 실제 손해를 보상 받는 '실손보상' 상품이 좋습니다. 실제 손해와 관계없이 일정금액을 보상받는 '정액보상' 상품은 상해보장에 적합하지 않다고 할수있죠.


2. 재활치료비를 보상하는 상품을 고르십시오.



상해로 뼈, 근육 및 신경을 다친 어린이는 상처치료만으로 지출이 끝나지 않습니다. 원래 상태로 회복하기 위해서 재활 치료에 들어가야 되는데 재활치료비가 만만치 않죠. 따라서 가입하기 전에 재활치료비가 보상되는지 확인하십시오.


3. 단기적인 입원비 보장금액이 높은 상품을 고르십시오.



어린이의 질병 치료는 대개 1주일 미만의 단기성 입원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보험은 단기적인 입원비의 보장금액이 높은 상품이 좋습니다.

단, 일부 어린이보험은 입원 후 4일째부터 보상되므로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폐렴이나 장염으로 3~4일 입원할 때는 보상을 받지 못하므로 주의하십시오.


※ 어린이보험 왜 서둘러 가입해야 할까요?

1. 소아암 환자 3년새 36% 늘어
- 최근 4년새 10세 이하 어린이 중 소아암환자 1만명 이상 급증
- 2003년 4만명을 넘었고, 2001년 2만 894명, 2002년 3만 7,324명으로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
- 소아암환자가 급증하는 이유는 유전적 원인도 큰것으로 보이지만, 대기오염이나 환경오염 같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됨

2. 어린이 사망원인 : 1위 - 운수사고, 2위 - 암

3. 자녀 1인당 월평균 교육비 : 28만원
지난 1년간 자녀 1인당 월평균 교육비는 28만 7천원으로 2000년 22만 1천원에 비해 29.9% 증가.
학교 급 별로는대학이상이 57만 3천원으로, 대학생에 대한 교육비 지출이 가장 많았음.



3.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올바른 선택하기


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의 주된 보장은 동일합니다. 어린이보험을 태아일때 가입해야 선천이상, 신생아관련질환, 인큐베이터비용 등에 대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은 하나의 보험으로써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가입을 하게 되면 태아보험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쉽겠죠. 태아보험/어린이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보험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금쪽같은 우리아이를 위한 보험이니만큼 꼼꼼히 따져보시고 가입하셔야겠죠.

현명한 보험가입요령은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하여 여러보험사별로 상품을 비교해보고 가입전 미리 비교견적서를 받아 보는 것입니다. 누가 좋다해서 덜컥 가입하시기 보다는 직접 알아보시고 자신의 환경에 맞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죠. 궁금한것은 과감하게 상담도해보시구요. 아무쪼록 많은정보 얻으셔서 현명하게 보험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