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다이어트기초상식

다이어트의 또다른 적! 변비야 물러가랏!

by 세상밖으로  2010. 10. 13.
반응형

다이어트의 또다른 적! 변비야 물러가랏!


다이어트를 하는데 있어서 먹는것만큼 신경써야할 부분이 바로 배변활동입니다. 먹으면 싸는것이 당연한데 이러한 신체활동에 이상이 생긴다면 당연히 좋을것이 없겠지요. 변비때문에 먹는것도 불편해지고 다이어트에 중요한 식습관의 패턴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죠. 따라서 오늘 이 시간에는 변비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의 정의


일반적으로 변비라고 하면 매일매일 변을 보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요. 엄격히 말하면 매일매일이란 말은 잘못된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일주일동안 3~4회 정도 배변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배변활동이 매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배변활동시 어려움을 겪게
될때를 변비라고 하는 것이죠.

또한 3회 이하의 배변활동도 변비로 취급합니다.
변비의 이유는 변이 딱딱하게 굳어져지거나 시원히 배변되지않아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길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2. 다이어트와 변비


1) 다이어트(체중감량)을 시작하게 되면 음식섭취량이 기존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죠. 따라서 변의 양도 줄어들게 되서 변비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변비가 되면 음식물 찌꺼기가 대변으로 되고 이 대변이 장속에 오래 남아 있게되면 세균의 번식이 시작되면서 유해물질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배도 살살 아프게 되고 기분도 찝찝하고 더부륵하고 밥맛도 없고 무엇보다 피부가 잿빛으로 변하면서 거칠어지죠.

2) 변비가 있게되면 복부 팽만감도 있게 되고 평소보다 배가 나와 보기에 되는데 이를 뱃살이 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장청소를 통한 숙변을 제거하면 뱃살이 빠진다고 생각하시는데요. 뱃살이 나오는 것은 복부지방 때문이지 변비를 해결한다고 뱃살이 빠진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숙변제거를 통한 장청소는 다이어트를 하는동안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것은 사실입니다.


 


3. 변비 해결방법


1)균형잡힌 식단! 규칙적인 식사! 다이어트를 한다고 열량을 줄여서 식사를 하더라도 항상 균형 잡히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합니다. 장기들도 패턴이 있습니다. 이쯤되면 위에 밥이오겠구나~ 이쯤되면 소화되고 남은 찌꺼기를 걸러야겠구나~이런 장기들의 활동이 불규칙적이라면 소화활동에 문제가 되겠지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2) 인스턴트 식품같은 식이섬유가 부족하고 기름진 음식들은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서 변비의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체중감량과 변비 예방에 필수겠죠?

3) 아침에 일어나면 찬물이나 찬우유를 마시면 장운동을 돕게 되어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단, 우유를 마시고 설사를 하시는 분들은 우유를 드시면 않되겠지요. 아침에 냉수한잔은 장수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4)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풍부한 잡곡류, 생채소, 해조류, 버섯류, 콩류등의 섭취를 늘립니다. 식이섬유는 변의 양과 무게를 늘려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게 됩니다.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기고 그렇게 되면 대장내 수분의 흡수가 감소되면서 변이 딱딱하게 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이섬유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되면 오히려 장내의 가스생성이나 세균이 증가하여 복부팽만감을 동반한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갑자기 섭취량을 늘리면 않되겠습니다. 조금씩 시간을 두고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식이섬유와 함께 수분의 섭취량도 늘려야 합니다. 수분이라하면 다른 음료들도 많이 있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이라고 합니다. 하루 8컵정도 수분을 섭취하세요. 하루에 물 8잔 마셔라라는 말이 않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8컵이 않좋은게 아니라 않맞는 분들이 있어서 그럽니다. 저 아는 분도 8컵씩 몸에 좋다그래서 매일 마시는걸 반복했는데 설사나고 배탈나고 하셔서 일주일정도 하시다가 그만 두셨는데요. 저는 지금도 멀쩡히 하루 8컵 이상씩 쭉쭉 마시고 있지만 아무 문제 없습니다. 뭐든지 체질에 따라 다른것이니 맹목적으로 좋다 나쁘다 하면 않되겠죠?



6) 탄산음료를 포함한 홍차나 커피는 변비를 유발시킵니다. 많은 량은 피하세요.

7) 유산균식품을 자주 드세요. 요쿠르트나 치즈, 된장등의 발효식품은 배변활동을 원활히 해줍니다.

8) 몸을 움직여야 장운동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운동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9) 힘들겠지만.....스트레스..과로.. 되도록 피해보세요. 물론 힘들겠지만.....노력해보세요..

10) 변비가 있다고 해서 변비약을 자주먹게되면 장기능이 더뎌집니다. 약은 정말 힘들때 아니면 사용을 자제하시구요. 일반 음식들을 이용하여 해결을 보도록 하세요.



4. 다이어트의 기본을 잊지 말자


변비는 다이어트에도 방해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매우 않좋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변비예방에도 신경을 쓰도록해야겠습니다.

결론은 그거죠!
잘먹고 열심히 운동하고! 이것이야말로 다이어트의 정답아닐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맙시다!



그리고 이것하나만 기억하세요. 다이어트 실패하는 사람만큼 성공하는 사람도 매우 많다는 것을요. 다들 성공하는 다이어트인데 까짓꺼 살한번 빼보져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