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암보험

암보험, 판매중단?! 보장축소?!

by 세상밖으로  2010. 8. 18.
반응형

암보험, 판매중단?! 보장축소?!


2010년 9월 암보험이 각 생명보험사로부터 퇴출될 위기에 쳐했습니다.
판매를 아에 중단하거나 보장을 축소하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이유를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1. 암보험 퇴출위기! 그 이유는?


나날히 발전하고 있는 의료기술로 인하여 암의 조기발견율이 상당히 높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암 조기 발견자가 많아지면서 보험사 입장에서는 갈수록 지급횟수가 늘어나게 되겠죠. 이는 보험사로 하여금 경영수지의 악화로 이어져 결국 암보험 상품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버린 것입니다. 따라서 암보험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거나 기존에 보장되었던 약관의 내용들을 축소하는등의 대책으로 보험가입자에겐 불리해 질 수 밖에 없게 되버렸습니다.

실제로 보험사에서 조사한 전체 사망원인에 대한 통계를 봐도 암으로 인한 사망율이 전체 1위에 달하는 만큼 암으로 인한 피해가 큰것이 사실입니다.


※ 암보험은 주계약 및 특약에 따라 비갱신형과 갱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비갱신형 : 손해율이 변동하여도 동일한 보험료 납부.
- 갱신형 : 손해율과 비례하여 보험료를 변동있게 납부.


이말은 비갱신형일 경우엔 손해율이 높아져도 정해진 금액만 내면 되지만, 갱신형의 경우는 손해율이 높아지면 그에 상응하는 보험료를 더 내야한다는 말이죠.

보험사 입장에서는 갱신형을 더 선호하겠죠? 그래야 수지가 맞기 때문이죠. 하지만 보험가입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비갱신형 상품이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사들은 경영악화를 막고자 비갱신형 상품을 없애고 있는 추세입니다.



TV 광고에 보니 암때문에 3번 운다고 합니다.


에 걸려 한번울고
병원비 때문에 두번 울고
생활비 때문에 세번 웁니다.



암은 환자 본인에게도 슬픈일이지만 주변사람, 가족에게도 큰 고통임에 틀림없습니다. 암치료기술이 선진의료기술만으로 해결되기 때문에 치료비도 비싸고 암치료 기간도 다른 병에 비해 월등히 길어지죠. 이러저러한 이유로 암보험은 암환자와 보호자에게 경제적 이유 뿐만아니라 여러모로 매우 중요한 보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암이란 녀석은 남녀노소 사람가리지 않고 찾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한다면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옛날처럼 걸리면 죽는게 암이다라는 인식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눈부시게 발달한 의학기술 덕에 조기 발견한 암은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암치료를 위해 실시하는 각종 의료행위(방사선 치료, 항암치료, 약물치료 등)에 대한 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장기 입원은 불가피한 사실이기 때문에 입원비 또한 부담이 가중됨은 굳이 말않해도 너무나 당연한 일일 것이구요.

우리같은 서민들에게는 미리미리 대비해야할 커다란 숙제중 하나입니다.

커다란 숙제이지만 못풀 숙제도 아닙니다. 암보험을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크게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암보험의 장점 중 하나가 의료실비보험이나 운전자보험, 연금보험과 다르게 암진단비, 입원일당등의 정해진 금액이 중복으로 보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추가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겠죠?



2. 암보험, 현명한 가입요령



없어지는 보험은 분명 가입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크게 유리한 보험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보험을 놓칠 순 없겠죠?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치료비, 진단비, 보장금액등을 꼼꼼히 살펴서 꼭 가입하시기를 바랍니다. 막바지 암보험에 현명하게 가입하려면 어떤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다음 사항을 고려해 보세요.


1. 보장기간이 긴 상품이 좋다.


이 세상 모든보험에 적용되는 말입니다. 언제 불어닦칠지 모를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의료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보장기간이 긴 것이 유리하겠죠. 80세를 기본으로 요즘에는 100세 상품도 있으니 되도록 보장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도록합니다.


2. 보장금액이 큰 상품이 좋다.


암보험은 암진단, 수술비, 입원일당등의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넉넉한 진단보험금은 기타 다른 치료에도 활용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진단보험금이 큰 상품이 좋습니다. 참고로 최근 여성 암발생 1위인 갑상선암과 유방암에 대한 보장금액이 축소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따라서 여성분들은 이 두보험에 대한 보장금액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상품별로 반드시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3. 비갱신형 상품이 좋다.


앞서말씀드린 바와같이 대부분 암보험이 갱신형 특약으로 이루어집니다. 보험사들도 갱신형 특약을 좋아라하구요. 하지만 비갱신형은 손해율에 상관없이 일정보험료만 내면 되기때문에 비갱신형 상품에 가입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3. 끝물 암보험, 혼란 피하려면 전문가와 상담



아직까지 비갱신형 암보험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가입의사가 있으신분은 서둘러 비갱신형 암보험에 가입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처럼 끝물에 있는 보험 상품들은 자칫 조급한 마음에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고 아무 상품에나 덥석 가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가입하면 길게는 몇십년을 계속 지속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보험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의 보험상담을 의뢰하셔서 상품별로 비교하고 비교견적서도 미리 받아보시는 기본적인 일들은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몰 [바로가기] - 다양한 보험상품을 최고의 보험전문가와 무료상담 해보세요. (오전 9시 ~ 저녁 9시까지


반응형

댓글